빅데이터·인공지능 전문기업 주식회사 리스트, `AI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 선정
데이터 전문기업 주식회사 리스트(대표 오원석)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이하 NIPA)이 주관하는 '2024 AI 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됐다.
리스트는 지난 '2021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해 국내 최초 AI 기반의 청소년 체험학습 추천 서비스 확보 및 국내 최대 청소년 체험학습 데이터를 구축한 사례가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2021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초연결 지능화 시대 D.N.A 혁신기업」에 2년 연속(2021-2022) 선정되며, IT산업을 선도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혁신기업임을 입증한 바 있다.
'AI 바우처 지원사업'은 AI 기술이 필요한 수요처를 대상으로 AI 바우처를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하는 국책 사업이다. 본 사업은 인공지능 산업 전반의 활용·확산을 가속화 하기 위한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수요기업의 AI 기술 도입 및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지원한다. 사업에 선정된 수요기업은 데이터 전문기업 리스트로부터 AI 기반 데이터 분석·활용 기술 등을 지원받아 사업에 적용할 수 있다.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주식회사 리스트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전문기업답게 챗봇, 자체 LLM 등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IT분야 강소기업이다. 올해 지원사업에서는 GPT 기반 인공지능 토탈 솔루션 '메스와이저(MESwiser)'와 자체 데이터 구축 플랫폼 '리치데이터(RichData)'를 통해 수요기업의 AI 도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메스와이저챗봇', '메스와이저어시스턴트'는 홈페이지 URL 및 다양한 확장자의 문서 지식을 학습시킬 수 있어 특정 기업 및 산업에 최적화된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다. 수요기업에서는 내·외부 데이터의 디지털 전환 및 프로세스 간소화 등 AI 솔루션 메스와이저를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리치데이터'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 가공 및 표준화 지원 데이터를 구축하는 플랫폼이다. 리치데이터는 AI 분야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기존 데이터 라벨링보다 훨씬 풍부한 정보와 식별값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등 기계가 인식할 수 있는(machine-readable) 데이터 구축 및 모델링이 가능해 관련 기술로 2021년 부산관광공사의 관광 분야 데이터구축 사업에 실제 투입되어 상용화한 성공 사례가 있다.
한편 메스와이저는 자연스러운 언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바탕으로 기계 번역, 텍스트 요약, 자동 작문, 질문 응답 등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제조, 금융, 법률, 유통 등의 산업에서 필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일례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손연기, 이하 진흥원)은 내외부 협력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복무, 인사, 법률 등을 포함한 업무규정 AI 챗봇을 도입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기관 및 기업들과 메스와이저 솔루션 도입을 논의하고 있어 앞으로 AI 분야에서 메스와이저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AI 솔루션 메스와이저(MESwiser)를 개발한 주식회사 리스트 오원석 대표는 "AI 바우처 지원사업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AI 인프라 확충을 위한 사업 발전에 함께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며, "수요기업들이 AI 바우처 지원사업의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과 전문 인력 투입, AI 기술 고도화 등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주식회사 리스트는 수요기업의 요구에 맞춰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전담팀이 고객과 밀착 소통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예정이다.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중소·중견·벤처 기업은 리스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수요기업 신청에 관한 무료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상담 신청한 기업을 대상으로 AI 바우처전담팀에서 "찾아가는 AI 바우처 지원사업 컨설팅" 및 AI 기술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소연기자 dtyso@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신발 신지마"…시비 붙어 살해한 60대男, 징역 19년 확정
- 비둘기가 무슨 죄?...`간첩` 의심받아 8달 `옥살이`
- 지역농협 조합원이 조합장 흉기로 찌르고 극단선택, 왜?
- "이부진 팬 됐다"…유명 아나운서, 팔짱낀 사진 공개한 이유
- 강남 만취 벤츠女 `사망사고` 냈는데…강아지만 안고 있었다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