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뉴스 (24. 02. 03. 12시)

2024. 2. 3. 12: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1. 미, 이라크·시리아서 이란연계세력에 보복공격

미국이 현지시간 2일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이란연계세력에 대한 보복 공격을 개시했습니다. 이 세력들은 요르단 주둔 미군기지를 드론으로 공격해 미군 3명을 숨지게 한 바 있습니다. 미군 중부사령부는 미국 동부시간 오후 4시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이란혁명수비대 쿠드스군과 관련 민병대를 공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 유엔안보리, '이-하마스 휴전요구' 결의안 논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즉각적인 인도주의적 휴전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현지시간 2일 미국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알제리의 팔레스타인 문제 안보리 결의안 초안은 민감하게 진행 중인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협상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3. 외교부, `해적피해 위험` 홍해·아덴만 지역 공관장회의 개최

외교부가 홍해·아덴만 지역 해적으로부터 국민 보호를 위해 현지시간 1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 홍해·아덴만 공관장 회의를 열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회의에는 수단, 에티오피아, 예멘, 오만, 이집트, 케냐 등 홍해·아덴만 지역 공관장과 해양수산부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이 지역의 해적 사례와 동향 등을 공유하고 대사관별 해적 피랍사고 발생 시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4. ICJ, `러 우크라 침공` 재판 진행 결정

국제사법재판소가 현지시간 2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건에 관한 재판을 계속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ICJ는 이날 대부분 사안에 관해 ICJ의 판결 관할권이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만 우크라이나의 주장 중 침공 과정에서 무력을 사용한 것 자체가 집단학살 협약을 위반했다는 내용 등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판단 권한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5. 북 "어제 순항미사일 초대형전투부 위력 시험 진행"

북한이 서해상에서 순항 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과 신형 지대공 미사일 시험 발사를 지난 2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해당 시험 현장 모습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공개했습니다. 공개 사진에는 목표 건물 타격 이후 폭발하는 장면이 담겼는데, 시험 발사 장소와 비행시간 등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6. 빅테크 호실적에 뉴욕 증시 상승···다우·S&P 500 사상 최고

메타 등 미국 빅테크들의 실적 호조로 현지시간 2일 다우지수와 S&P 500 지수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미 증시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전장보다 134.58포인트, 0.35% 오른 38,654.42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2.42포인트, 1.07% 상승한 4,958.61에 거래를 마쳤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 대비 267.31포인트, 1.74% 상승한 15,628.95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7. 주유소 기름값 17주 만에 상승 전환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국내 주유소 휘발유·경유의 주간 평균 판매가격이 17주 만에 상승으로 전환됐습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월 다섯째 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전 주보다 L당 15.3원 오른 1천579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유 평균 판매가격 역시 직전 주 대비 12.9원 오른 L당 1천485.9원으로 집계됐습니다.

8. 전국 흐리고 비 또는 눈···낮 최고 3∼11도

토요일인 오늘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후부터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3∼11도로 예보됐고,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 세종 등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는 '좋음' 내지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