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에 불안한 초강대국 "대한민국이 핵심축"
한국을 지역 평화와 안정의 핵심축이라고 평가한 퍼파로 인도 태평양 사령관 지명자.
북한 도발을 막기 위해선 한국에 핵우산을 제공하는 '확장억제'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새뮤얼 퍼파로 / 인도·태평양 사령관 지명자 : 북한의 핵 역량 발전에 상응하는 억지력을 갖추기 위해 미국 전략군과 함께하는 확장억제가 절대적으로 필수적입니다.]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평가해달라는 질문에는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순 없지만 역학관계가 변화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과 이에 따른 한국의 정찰활동 강화로 긴장이 끊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새뮤얼 퍼파로 / 인도·태평양 사령관 지명자 : 북한이 더 많은 양의 미사일 시험과 무력 과시를 하고 있습니다. 공개적인 성명에도 불구하고 긴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강화에 대해서도 깊이 우려한다며 평화와 안정의 원칙에 반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북한 무기 지원을 대가로 러시아의 첨단 군사기술이 북한에 넘어갈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새뮤얼 퍼파로 / 인도·태평양 사령관 지명자 : (북러 협력은) 깊이 우려되는 공생관계입니다. 러시아는 제재를 회피하며 북한에 물자를 제공하고 잠재적으로 첨단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퍼파로 지명자는 최근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이 끊기면서 중국에 대한 억지력도 약해지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 고립되는 우크라이나를 보면서 한국과 일본도 압박을 받고 있다며 미국의 동맹국에 대한 신뢰와 결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권준기입니다.
촬영ㅣ강연오
자막뉴스ㅣ이미영
#YTN자막뉴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뉴스] 한동훈 "중위소득 세비로 못 살겠다? 의원 하지 말아야"
- 한국 가격 진짜 이거 맞아?...갤럭시 S24 실구매가 '깜짝' [지금이뉴스]
- 설 앞두고 코스트코 노조 '총파업'...매장 이용 가능할까
- 인도서 '中 간첩' 의심받은 비둘기, 8개월 만에 풀려나
- 알라딘 전자책 해킹 10대…법원 "기회 준다…스타 될 수도"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난리 난 정읍 수능 고사장..."종소리 10분 빨리 울려"
- "노이즈 노이즈~"...'노이즈'만 45번 나온 지문에 수험생들 '당황'
- "형사님 감사합니다"…동생 죽인 친형이 경찰에 고개 숙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