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이차상 제어 통한 고성형성 마그네슘 설계 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대학교 연구팀이 마그네슘의 이차상과 성형성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고성형성 마그네슘 합금 설계 기술을 개발했다.
3일 경북대에 따르면 금속신소재공학전공 박성혁 교수팀은 상용 마그네슘 합금에서 형성되는 이차상과 소재의 성형성 간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마그네슘 합금의 성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 설계 방안을 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경북대학교 연구팀이 마그네슘의 이차상과 성형성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고성형성 마그네슘 합금 설계 기술을 개발했다.
3일 경북대에 따르면 금속신소재공학전공 박성혁 교수팀은 상용 마그네슘 합금에서 형성되는 이차상과 소재의 성형성 간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마그네슘 합금의 성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 설계 방안을 제시했다.
마그네슘은 금속 구조재료 중 가장 가벼우면서도 높은 재활용성을 지닌 친환경 소재로 글로벌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4차 산업의 핵심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마그네슘의 낮은 성형성으로 인해 부품 제조 과정의 비용이 증가해 산업 적용이 제한됐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요구돼 왔다.
마그네슘의 제조 및 열처리 과정에서 다양한 이차상들이 형성되며 이는 소재의 물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박 교수팀은 다양한 크기, 분포 및 분율을 갖는 이차상을 포함하는 마그네슘 합금들의 변형 거동과 성형 특성을 분석해 이차상과 성형성 간의 상관관계를 조직학적으로 규명하고 정량적 관계식을 도출했다.
이를 기반으로 우수한 성형성을 가지는 마그네슘 합금을 제조하기 위한 이차상 제어 설계 방법을 개발했다.
박 교수는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용 마그네슘 합금의 성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미세조직 제어 방안을 제시한 결과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마그네슘 합금의 부품 제조가 용이해져 산업적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의 교신저자는 박 교수, 제1저자는 조수미 연구교수다.
연구 결과는 금속재료 분야 1위 국제 학술지인 저널 오브 마그네슘 앤드 얼로이즈(Journal of Magnesium and Alloys)에 1월29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