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엔 음식] 햄버거·피자·치킨…'정크 푸드' 끊기 위한 9가지 팁

김동현 2024. 2. 3. 0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누구나 멋진 몸을 위해 식단을 조절하려 노력하지만 햄버거, 피자, 치킨, 과자 등 '정크 푸드'의 유혹을 뿌리치기란 어렵다.

칼로리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은 체중 감량을 촉진하거나 정크푸드 섭취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헬스닷컴은 이외에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 더 섭취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제한적인 식단 금지 △정기적으로 식재료 구매 등을 정크 푸드를 섭취를 줄일 수 있는 팁으로 꼽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동현 기자] 누구나 멋진 몸을 위해 식단을 조절하려 노력하지만 햄버거, 피자, 치킨, 과자 등 '정크 푸드'의 유혹을 뿌리치기란 어렵다. 이러한 식품들은 빠른 섭취와 자극적인 맛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하지만 정크 푸드들은 단순 다이어트의 적일 뿐만 아니라 과하게 섭취하면 비만, 지방간, 고지혈증 등 다양한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미국 건강 매체 '헬스닷컴'은 최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정크 푸드 섭취를 멈추는 팁 9가지'를 소개했다.

미국 건강 매체 '헬스닷컴'은 최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정크 푸드 섭취를 멈추는 팁 9가지'를 소개했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매체가 권유한 첫 번째 방법은 '집에서 더 많은 요리하기'이다. 식사 준비를 포함해 집에서 더 많은 요리를 하면 간편식인 정크 푸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고 항상 건강한 식사나 간식을 준비할 수도 있다.

두 번째는 '단백질 섭취량 늘리기'이다. 가장 포만감을 주는 영양소인 단백질은 섭취량을 늘리면 간식을 줄이고 과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지난 2019년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4주 동안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을 실천한 사람들은 패스트푸드에 대한 욕구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매체가 권유한 첫 번째 방법은 '집에서 더 많은 요리하기'이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세 번째 방법은 '규칙적인 영양소 섭취'이다. 칼로리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것은 체중 감량을 촉진하거나 정크푸드 섭취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매체는 아울러 '충분한 수면'도 정크 푸드 섭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말했다. 24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지난 2019년 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2~3시간 줄어들었을 때 여성들은 정상적인 수면을 했을 때 비해 배고픔과 음식에 대한 갈망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는 수면이 건강에 필수적이며,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음식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정크푸드에 대한 욕구도 증가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두 번째는 '단백질 섭취량 늘리기'이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식료품 저장실 정비 고려하기'를 소개했다. 부엌에 정크푸드가 가득할 경우 이는 과도한 간식과 칼로리 섭취로 이어질 수 있다. 유혹적인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뇌에 자극이 와,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섭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헬스닷컴은 이외에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 더 섭취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제한적인 식단 금지 △정기적으로 식재료 구매 등을 정크 푸드를 섭취를 줄일 수 있는 팁으로 꼽았다.

/김동현 기자(rlaehd3657@inews24.com)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