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갈란트 국방장관, "이제 가자 남단 라파에 공격 집중할 것"

김재영 기자 2024. 2. 2. 1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라엘 군은 가자 지구 남단 라파 지역에 초점을 맞춰 전투를 계속할 것이라고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이 1일 밤 말했다.

이스라엘 군은 휴전이 끝난 직후부터 칸 유니스를 포위했고 공격을 퍼부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스라엘 군은 한 달 뒤인 올 1월 초 처음으로 북부 가자 시티에서 5개 여단을 이스라엘 본토로 철수시켰으나 칸 유니스에 대한 공세는 이어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부 가자 시티와 중부 칸유니스에 이어 남단으로 이동
라파에는 이미 150만 피난민 몰려 있어
[가자지구=AP/뉴시스] 지난해 12월25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성탄절에 가자 지구 북부를 방문해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앞서 의회에서 “전쟁은 오래 걸릴 것이고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라고 말했다. 2023.12.26.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이스라엘 군은 가자 지구 남단 라파 지역에 초점을 맞춰 전투를 계속할 것이라고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이 1일 밤 말했다.

갈란트 장관은 국방부 발표 성명을 통해 "우리는 칸 유니스에서 임무를 달성했으며 계속 라파로 가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테러 분자들을 없애버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 군은 지난해 10월7일 하마스 기습침입을 받은 직후부터 가자 전역에 보복 공습을 시작했다. 이 1주일 뒤인 13일 230만 가자 주민 중 110만 명이 살고 있는 가자 시티 등 북부 지역 주민들에게 '살고 싶으면 가자 와디 강 너머 남쪽으로 철수하라'고 강권하면서 북부 가자에 대한 공습을 강화했다.

이스라엘 군은 보름 뒤 10월27일 북부 봉쇄선을 침입해 지상전을 개시했으며 10여 ㎞ 떨어진 최대 도시 가자 시티를 11월 초순 완전 포위했다.

이로부터 스무날이 지나서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11월24일부터 1주 간 첫 일시휴전을 가졌다. 이 휴전 실행 직전에 이스라엘 군은 "가자 시티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 이제 중부 칸 유니스에 초점을 맞춘다'고 말해 남부로 피난한 가자 인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이스라엘 군은 휴전이 끝난 직후부터 칸 유니스를 포위했고 공격을 퍼부어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40만 명이 안 되던 칸 유니스 인근 주민 수는 북부 피난민 쇄도로 100만 명을 훌쩍 넘었다.

민간인 인명 피해가 커지자 최대 지지 세력인 미국으로부터 마구잡이 공습으로 40%가 넘는 건물을 무너트리고 유도 장비를 갖추지 않은 폭탄 등으로 공격하는 전력을 버릴 것을 요구 받았다. 하마스 지도자 제거의 '정밀하고 신중한 타깃 공격' 전략으로 바꾸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군은 한 달 뒤인 올 1월 초 처음으로 북부 가자 시티에서 5개 여단을 이스라엘 본토로 철수시켰으나 칸 유니스에 대한 공세는 이어갔다.

이에 가자 주민들이 갈 수 있는 곳은 남단 라파뿐이어서 라파는 1월 하순에 150만 명이 밀집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곳을 하마스 색출 제거를 위해 집중 공격하겠다는 갈란트 국방방관의 메시지인 것이다.

그러면서 갈란트는 지금까지 1만 명의 하마스 조직원들을 죽였으며 또 1만 명을 부상 당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2주 전에 이스라엘 군 당국은 하마스 사망자가 9000명이라고 주장했다. 하마스 군사력은 최대 3만 명으로 추정되어 왔다.

가자 보건부는 전날 최신 사망자 발표에서 가자서 전쟁관련으로 2만7000명이 넘게 죽었다고 말했다. 전투원과 민간인을 구분하지 않은 이 집계 사망자 중 70%가 전투와 상관없는 여성 및 아동이란 것으로 그 수는 대략 1만9000명이다.

2만7000명에서 1만9000명을 빼면 8000명인데 이 8000명 중에는 청장년과 함께 고령 남성들도 들어있다. 갈란트의 하마스 전투원 1만 명 사망 주장을 과장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보건부의 사망자 집계는 병원 당도 시신에 한정되어 있다. 병원으로 옮겨지지 못하고 피격 현장의 잔해 아래에 방치된 채 집계에 누락된 실종 사망자가 7000명은 넘는다고 가자 당국은 주장해왔다. 여기에 하마스 사망자가 많을 가능성은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