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없는 삶, 상상도 못 해”···한국인, 카카오톡 1초에 무려 3만번 사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 가장 많이 결제한 소매 브랜드는 '네이버'로 나타났다.
특히 카카오톡은 전 세대에 걸쳐 공통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 앱 1위에 올랐다.
애플리케이션(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한국인의 세대별 스마트폰 앱 이용 및 소매 브랜드 결제 순위'를 분석한 결과를 1일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 가장 많이 결제한 소매 브랜드는 ‘네이버’로 나타났다.
특히 카카오톡은 전 세대에 걸쳐 공통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 앱 1위에 올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은 카카오톡을 월평균 754억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을 한 달로 가정하면 1초당 2만9000번가량 열어본 셈이다.
애플리케이션(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한국인의 세대별 스마트폰 앱 이용 및 소매 브랜드 결제 순위’를 분석한 결과를 1일 공개했다.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카카오톡은 월평균 사용자 수, 실행 횟수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월평균 4799만명이 카카오톡을 이용했고, 754억회 사용했다. 이는 안드로이드와 iOS 앱 사용자를 추정한 수치다. 사용횟수에서는 2위인 네이버(145억회), 유튜브(131억회)의 약 5배를 기록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우위는 결제, 송금, 쇼핑 등 계열사 서비스를 두루 담은 ‘슈퍼앱’ 전략이 통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결제금액 1위 브랜드는 세대별로 엇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2030세대 결제금액 1위는 네이버·네이버페이로 나타났고, 2위는 쿠팡, 3위는 배달의민족으로 집계됐다. 또한 20대는 올리브영, 무신사, 아고다, 에어비앤비의 결제금액이 다른 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부터 60대까지는 쿠팡과 네이버·네이버페이가 결제금액 1위, 2위를 차지했다. 40대가 배달의민족에서 세 번째로 많이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50대와 60세 이상에서는 이마트가 3위에 올랐다.
해당 조사는 만 20세 이상 개인의 신용·체크카드와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를 통한 결제추정금액을 기준으로 했다. 해당 추정액은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를 통해 집계됐고, 법인카드와 간편결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다.
황수민 인턴기자 su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당 돈봉투 의혹' 송영길 오늘 첫 재판
- '사람 인생 망치는 게 법질서냐' 7년간 친구 노예처럼 부린 30대女…피해자 가족 '분노'
- 잘나가던 테슬라 주가 꺾이고, 기어가던 현대·기아차 주가 반등
- '아이 데리고 유럽 가도 될까'…한 해 45배 급증한 '이 병' 때문에 비상 걸린 유럽
- 전문가 10명 중 6명 ‘尹정부 경제정책 B학점 이하’
- '그냥 화나서' 두명 살해한 60대 가석방 기간에 또 살인 저질렀는데 또 무기징역?
- 압구정동에 100평대 펜트하우스 들어선다[집슐랭]
- “文정부 실업급여 퍼주기 역효과…일자리 11만개 증발”
- ‘노년층 재입대’ vs ‘女징병제’…軍병력 고갈 대책은 [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톡]
- '맥주의 나라' 독일서도 이제 맥주 안 먹는다는데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