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동부 대개발' 원년 선포...2040년까지 43조 3000억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2040년까지 동부권 발전을 위해 43조 3000억 원을 투입한다.
가평·남양주·양평·광주·여주·이천·용인에 도로와 철도 등 31개 노선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골프장과 리조트 개발이 쉽도록 심의 기준을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2일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경기동부 사회간접자본(SOC) 대개발 원년 선포식'을 열어 이런 구상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6일 안산 시우역에서 '경기서부 SOC 대개발 원년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로와 철도 등 31개 노선 확충
골프장·리조트 개발 심의도 완화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가 2040년까지 동부권 발전을 위해 43조 3000억 원을 투입한다.
가평·남양주·양평·광주·여주·이천·용인에 도로와 철도 등 31개 노선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골프장과 리조트 개발이 쉽도록 심의 기준을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상수도권보호구역 등 중첩규제 해소에도 나선다.
김동연 도지사는 2일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경기동부 사회간접자본(SOC) 대개발 원년 선포식’을 열어 이런 구상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도는 동부지역에만 16조 2000억 원을 들여 용인~여주 국지도 84호선 연장 등 도로 18개 노선을 건설한다.
또 17조 7000억 원을 투입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등 철도 13개 노선을 놓는다.
경기둘레길(860㎞), 경기옛길(685㎞), 광역자전거도로(836㎞) 등 기존 시설을 확충하고 친환경 관광을 활성화한다.
규제도 확 푼다.
도는 골프장과 리조트 개발이 쉽도록 자체 도시계획 심의 기준을 완화하고 지원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에는 자연환경보존권역 내 도시개발사업 상한(50만㎡) 규정 폐지를 요구한다. 6만㎡ 이내로 조성할 수 있는 산업단지는 그 5배인 30만㎡까지 가능하도록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을 바꿔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한강수계법 개정도 추진해 수변구역을 공원으로 개발,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SOC 확대, 규제해소 등을 통해 동북부에만 9조 40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구상의 생산유발효과는 85조 6000여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36조 1000억여 원에 이를 것이라는 게 도의 분석이다.
도는 6월까지 전문가 자문과 연구용역, 시군 협의,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연말 최종 구상을 확정한다.
그동안 경기 동부권은 행정력·재정력으로부터 소외돼 온 게 사실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개발제한구역과 상수원보호구역, 배출시설설치제한지역, 특별대책지역, 수변구역 등 6가지 이상의 중첩규제 탓에 경부 축 위주로 투자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는 것이다.
규모의 저개발뿐 아니라 난개발과 환경파괴를 초래한다는 비판도 부담이었다.
동부권의 도로연장 비율(1㎢당 도로 연장)은 0.82로 도내 평균(1.46)의 56%, 경부 축(5.11)의 16%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김동연 지사는 "동부 대개발의 첫발을 내딛는다"며 "정부와 경기도, 민간까지 참여하는 그랜드플랜이 될 것"이라라고 말했다.
그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반드시 만들어서 SOC 투자와 규제를 풀어낼 것"이라며 "국회 협조를 얻어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6일 안산 시우역에서 ‘경기서부 SOC 대개발 원년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방관 2명 순직 문경 화재 현장 합동 감식…"모든 가능성 철저히 조사"
- 합참 "北,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 발사"
- '좋은일만 가득하라' 행복 기원하는 입춘첩 붙이기 [TF사진관]
- '시세조종' 의혹 배재현 대표 보석 기로에…카카오 투자 사령관 변경될까
- 尹 대통령 지지율 29%…9개월 만에 30%대 붕괴[한국갤럽]
- 청렴도 4등급·부패경험률 6위…서울시의회 '낙제점'
- 이재명, '권역별 비례제' 되면 '계양을' 안 나온다?
- "혈육이 지켜보는 연애"…이진주 PD, '연애남매'로 열기 이을까[TF초점]
- 음악과 퍼포먼스의 힘…TWS, 2주 차에 불붙었다[TF초점]
- 130만 유튜버 랄랄, 결혼+임신 발표…"책임감 가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