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개혁신당 합해 야권 200석 확보"… 이준석 "함께할 계획 없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2대 총선에서) 개혁신당까지 합하면 야권 200석 이상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조 전 장관은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열린 '리셋코리아행동' 제4차 세미나에서 '22대 총선에서 개헌 조건인 3분의 2석을 가질 방법'을 묻는 시민에게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200석을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홀로 무리... 반윤 세력 모여야"
이 대표 "정쟁보다는 캐스팅보트 역할"
이낙연 향해서도 "윤핵관 같다"며 일갈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2대 총선에서) 개혁신당까지 합하면 야권 200석 이상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반면 이 대표는 조 전 장관의 구상에 "함께할 계획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조 전 장관은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열린 ‘리셋코리아행동’ 제4차 세미나에서 '22대 총선에서 개헌 조건인 3분의 2석을 가질 방법'을 묻는 시민에게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200석을 확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며 이같이 답했다.
조 전 장관은 반윤 정치세력이 200석을 획득해야 대통령 탄핵이 추진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넓은 의미의 반윤 정치세력이 200석을 얻으면 윤석열 대통령은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이 아니라 데드덕(권력을 아예 쓸 수 없는 상황)을 맞을 것"이라며 "검찰도 데드덕을 무너뜨리려 하면서 (윤 대통령에 대한) 불법 증거가 나올 수도 있고, 그러면 탄핵으로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논의의 전제는 민주당은 물론이고 이준석 신당까지 다 합해서 그 수(200석)가 확보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 대표는 "조 전 장관과 정치적 행보를 같이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과 그 주변 정당이 200석을 확보하면 탄핵이다 뭐다 해서 대한민국이 정쟁에 휩싸일 것"이라며 "반면 개혁신당이 양당의 단독 과반을 견제하고, 가운데에서 합리적인 개혁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행사하면 미래를 향한 생산적인 정치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개혁미래당'(가칭)을 이끄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향해서도 "윤핵관과 다를 바가 없어 실망했다"며 통합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대표는 전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윤핵관을 안타까워했던 지점이 만나서는 똑바로 얘기하지 않으면서 뒤에서는 익명 인터뷰로 공격을 했다는 점"이라며 "이 전 대표 측 발언도 이번 주 초부터 익명으로 나오더니 개혁 정책 제시는 없이 '이준석은 이렇고 저렇고'라며 내 얘기밖에 안 한다"고 지적했다.
또 같은 날 전남 순천시 조곡동 조훈모과자점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는 "그분들(개혁미래당)이 우리보다 나은 개혁안이 있거나 우리와 합쳐서 좋은 의견이 나올 게 있다면 같이 가는 것이지, 제가 개혁당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개혁 동력을 만드셔서 개혁미래당이라는 이름에 맞게 당을 운영하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최은서 기자 silver@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약에 찌든 18년, 그는 자꾸 넘어졌다... 방역 강화의 그늘 '소독노동자'
- 과학고 출신 25세 청년, 6년째 수능 도전 이유는
- 돌아오지 못한 영웅들… 문경 화재 순직 두 소방관 얼굴 공개
- 배인순 "재벌 회장과 이혼 후 받은 위자료, 사기꾼 때문에 다 날려"
- 중앙대 교수 "여성 군복무? 55~75세 '시니어 아미' 만들자"
- 랄랄, 깜짝 임신 발표 "비혼주의 외쳤는데 엄마 됐다"
- 주호민, 직접 밝힌 심경 "'갑질 부모' 낙인에 극단적 선택 시도까지…"
- 거만하고 게으르다고 욕먹었다는데...동의보감 허준의 실제 얼굴은?
- 모텔서 생후 49일 쌍둥이 숨진 채 발견… 친모와 계부 체포
- 대박 난 반가사유상 '뮷즈', 초록매실 히트시킨 마케터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