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의식을 계산할 수 없는 이유는 [북리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경세포 모델링 연구 대가.
세계적인 신경과학자 크리스토프 코흐의 이론(통합정보이론(IIT))과, 그에 관한 과학·철학적 고찰을 오롯이 담은 책.
이 책에서는 그 연구가 '인공지능'이 '인공 의식'을 지니는지, 즉 디지털 유기체가 인과적 힘을 그 자체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지까지 나아간다.
그러니까 앞으로 의식 이론의 향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면, 또 의식 연구의 최전선 풍경을 지켜보고 싶다면, 출발은 이 책이 분명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토프 코흐 지음│박제윤 옮김│아르테
신경세포 모델링 연구 대가. 세계적인 신경과학자 크리스토프 코흐의 이론(통합정보이론(IIT))과, 그에 관한 과학·철학적 고찰을 오롯이 담은 책. 30년 넘게 ‘의식의 기원과 본질’을 연구해 온 코흐가 직접 자신의 연구를 총정리했다. 코흐는 철학의 대상이었던 ‘의식’을 과학적 탐구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게 한 선구자다.
저자는 포유류를 포함한 대부분의 생명체에 의식이 널리 있지만, 계산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연구해왔다. 그는 이를 “내재적인 인과적 힘”이라는 개념으로 풀어낸다. “단세포 미생물도 통합정보 최댓값(인과적 힘)이 0이 아니므로 의식을 지닌다”고 주장하는 것. 이 책에서는 그 연구가 ‘인공지능’이 ‘인공 의식’을 지니는지, 즉 디지털 유기체가 인과적 힘을 그 자체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지까지 나아간다. ‘네이처’와 ‘사이언스’는 “의식을 설명하는 선도적이고 검증된 의식 이론”이라고 평했다.
코흐는 최근 관련 학계 연구자 124명으로부터 ‘유사 과학’ ‘사이비’라는 지적을 받아, 논쟁의 중심에 섰다. 그러니까 앞으로 의식 이론의 향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면, 또 의식 연구의 최전선 풍경을 지켜보고 싶다면, 출발은 이 책이 분명하다. 의식 연구는 어떤 식으로든, 코흐를 중심으로 또 한 번 전환점을 맞이할 테니 말이다. 432쪽, 3만8000원.
박동미 기자 pd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중생 제자 수 차례 성폭행한 30대 담임교사…항소했다 형량만 ↑
- 내신 전교 1·2등 쌍둥이 자매, 모의고사는 57점…왜?
- 한동훈 “국회의원, 국민 중위소득 세비받자”…월 540만 원
- TBS, “김어준·신장식, 공신력 떨어뜨려…무기한 출연 정지”
-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씨 영장 기각…“증거 인멸 우려 없어”
- SM엔터 시총 2조 증발… 카카오-하이브 ‘승자의 저주’
- 불교계 설 선물에 ‘사랑 많으신 하나님’ 기도문…대통령실 “죄송하다”
- ‘연기 중단’ 최강희, 환경미화원 도전 “체질에 맞아”
- 허름한 버스터미널 · 7080 음악다방… ‘매운맛’ 없지만 ‘심심·느슨한’ 매력[박경일기자의
- 아내 성인방송 강요로 극단 선택 몰아…전직 직업군인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