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장 오늘장] '저PBR주' 삼매경에 코스피 웃고, 코스닥 울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 노하우 100분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코스피가 미국 쪽 악재를 무시하고 2월 첫 거래일 초강세로 마감했습니다.
최근 계속되는 저PBR주의 힘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시장이었습니다.
코스닥 고PBR 종목을 팔아서 코스피 저PBR 종목을 사는 쏠림 현상이 나타나면서 코스피는 오르고 코스닥은 내렸는데요.
빅테크 실적 호조 영향을 받아 우리 증시 또 한 번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일단 어제 장부터 복기하시죠.
코스피가 1.82% 올라 2542.46포인트에 마감했습니다.
15거래일 만에 2540 탈환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약보합으로 798.73에 마감해 800선을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어제 외국인이 코스피를 높은 강도로 매수하며 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1조 452억 원 순매수, 기관도 2263억 원 매수 우위, 개인 투자자만 1조 2084억 원 팔자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외국인은 1313억 원 순매수했고, 개인투자자도 542억 매수 우위, 기관 투자자만 1678억 원 순매도했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자동차 대표주가 강했습니다.
자동차 수출이 역대 1월 실적 중 1위를 달성한 데다 저PBR주로 매수세가 몰렸기 때문인데요.
현대차가 6.89% 올라 시총 6위에 다시 올랐고, 기아도 3.3% 상승했습니다.
한편 시총 1위 삼성전자도 1.24% 상승해 7만 3600원에 마감했습니다.
오랜만에 코스닥 2차전지 대표주가 반등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 6% 넘게 올랐습니다.
4거래일 만에 반등이었고요.
엔켐이 10.16%, 레인보우로보틱스 6.11% 상승했습니다.
환율은 FOMC 결과를 소화하면서 하락했습니다.
2원 80전 내린 1331원 80전에 마감했습니다.
시장에 저PBR주 광풍이 불고 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다음 달 하순쯤 유가증권시장 전체 상장사와 코스닥 상장사 150곳에 적용됩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적용까지 저PBR주가 테마 형태로 시장을 계속 끌고 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증권가에서는 단순히 PBR이 낮은 기업이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서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들을 선별해야한다고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는데요.
하나증권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테마가 아닌 실적이 성장하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IBK투자증권은 지주사의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지주사가 배당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가능성이 높고, 종속회사들이 자사주 소각을 진행할 경우 지분율 상승이 수반되고, 순자산가치의 디스카운트 요인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인데요.
현대지에프 홀딩스와 롯데지주를 주목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월간 수익률을 봤을 때 저PBR 주 주에서도 은행과 증권 등 금융주는 지난달에 주가가 워낙 많이 올랐기 때문에 금융주가 계속 갈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KB증권은 금융주 주가가 더 오르더라도 추가적인 주가 상승에는 추격 매수보다는 비중 조절로 대응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주환원율의 상승 폭은 2023년 대비 축소될 가능성이 높고, 자산건전성 관련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상황이라 빠른 주주환원율 제고에 제약 요건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는데요.
그나마 자본비율 측면에서 여유가 존재하고 ROE를 감안한 PER 비교를 했을 때, 밸류에이션 매력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되는 금융회사로 하나금융과 DB손해보험을 제시했습니다.
저PBR주가 시장 전반에 부는 훈풍이라면 다음 주까지 테마성 재료로는 애플 비전프로 이슈가 있습니다.
애플의 비전프로가 현지시간 내일 출시되는데요.
비전프로의 사전 예약 후 출하량 전망이 50만대로 크게 늘어나면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삼성의 XR헤드셋 출시 이슈도 더해지며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주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삼성증권에서 정리한 관련주들인데요.
삼성향 XR메인기판을 개발 중인 인터플렉스, 카메라용 FPCB 설계 제작 기업인 뉴프렉스, 그 밖에 라온텍, 나무가, 하이비젼 시스템 등이 비전프로 수혜주로 분류되는데요.
비전프로와 관련해 이 부분도 체크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한 주의 마지막 거래일 금요일 장도 머니쇼와 함께 하세요.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5공장 공사 중지
- 이번달부터 건보료 333만세대, 평균 2만5천원 줄어든다
- 치킨값 올린 bhc…브라질산으로 언제 바꿨지? [유통팔달]
- 머스크 "테슬라 법인, 텍사스주로 이전 추진" [글로벌 비즈]
- SBS Biz : 에러페이지
- 50인 미만 중대재해법, 결국 2년 유예 '없다'
- 블랙록 "연준, 올해 5월을 시작으로 금리 4번 인하할 것"
- 당정, 쌀값 안정 대책 논의…전략작물직불제 확대
- 美, 신규 실업수당 두달 만에 최고…테크기업 3만명 일자리 잃어
- WHO의 경고 "2050년까지 세계 암 발병 77%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