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삼성, 20조 투자 미국 파운드리 공장 ‘첫 현판’ 달았다…하반기 가동 향해 순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약 20조원을 투자해 짓고 있는 파운드리 공장에 첫 현판을 달았다.
삼성전자는 테일러 파운드리 공장과 관련해 미국 텍사스주 정부와 테일러시 등 관계자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브랜드 라이델(Brandt Rydell) 테일러시 시장과 빌 그라벨 텍사스 윌리엄슨 카운티장이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찾아 주요 경영진들과 미팅을 갖고 테일러 공장 진행 상황과 테일러시의 지원 현황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나노 AI 가속기 수주 등 파운드리 기대감 ↑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약 20조원을 투자해 짓고 있는 파운드리 공장에 첫 현판을 달았다. 이는 테일러 공장 오피스 동 옆면에 ‘삼성’(Samsung)이라고 적힌 간판을 달은 것으로 공장 외관 작업이 사실상 끝난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사장이 올 하반기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삼성의 미국 파운드리 공장이 가동을 위한 준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빌 그레벨 텍사스 윌리엄슨카운티장은 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세미콘 코리아 2024’ 미국 투자 포럼에서 본지 기자와 만나 “지금까지는 테일러 팹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었는데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삼성’이라고 적힌 현판을 팹 옆면 위에 달았다”고 밝혔다. 테일러시를 관할하고 있는 빌 그라벨 카운티 장은 지난해 경계현 사장과 삼성 하이웨이 표지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공장에 장비 반입 절차만 남겨두게 됐다. 공장 부지는 약 500만㎡(150만평) 규모로, 투자 금액은 약 170억달러(약 21조원)다. 2022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했으며, 최첨단 공정을 활용해 4나노 기반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공장 건설이 순항되면서 연내 오프닝 세레모니 개최도 가능할 것으로도 전망된다.
빌 그레벨 카운티장은 “올해 테일러 공장이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안에 오프닝 세레모니도 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테일러 파운드리 공장과 관련해 미국 텍사스주 정부와 테일러시 등 관계자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브랜드 라이델(Brandt Rydell) 테일러시 시장과 빌 그라벨 텍사스 윌리엄슨 카운티장이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찾아 주요 경영진들과 미팅을 갖고 테일러 공장 진행 상황과 테일러시의 지원 현황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브랜드 라이델 테일러시 시장은 지난해 4월, 9월에 이어 약 4개월 만에 한국을 다시 찾았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2나노 AI 가속기 수주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연간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하며 올해 파운드리 사업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2나노 공정부터 TSMC를 따라잡겠다고 자신감을 보인 바 있다. TSMC는 2나노부터 GAA(게이트올어라운드) 기술을 적용하는데, 삼성전자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GAA 기반으로 3나노 양산에 성공하며 한발 앞서 나갔다.
jakmee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국 사달났다” 역대급 터지자 월 4천원 인상…초유의 ‘이탈’ 행렬
- 여배우·스태프 앞에 두고 ‘뻑뻑’…지창욱, 실내흡연 논란 사과
- 이천수 ‘코인 사기’ 연루설 언급…“나 모르게 찍힌 사진” 해명 나서
- 오정연, 40대 맞아?…‘바프’서 뽐낸 탄탄몸매 ‘깜짝’
- "최동석, 박지윤 경호원에 정강이 차였다" 소문 확산…양측 갈등 심화
- 토트넘 복귀하자마자 결승골 어시스트…손흥민 역시 ‘캡틴!’
- "날 노예로 대했다…반성 커녕 2차 가해" 박수홍의 분노
- 설날 아침 남편 카톡에 “다시 자야지♡” 직원 메시지…혹시 불륜?
- “시아버지가 머스크보다 빵빵”…블랙핑크 리사, 세계최고 부자 며느리 될까 [투자360]
- “칫솔 그대로 쓰면 큰일 나요” 양치 전에 꼭…이것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