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명 파킨슨병 환자, 치료 길 열리나…자기장 이용 치료법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기장을 이용해 무선으로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자기장 자극을 뇌의 특정 신경세포에 무선으로 줘 활성화하는 비침습 방식으로 운동능력 향상을 통해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천진우 나노의학 연구단장(연세대 언더우드 특훈교수)과 곽민석 연구위원(연세대 교수) 연구팀이 자기장으로 뇌 심부의 신경세포를 활성화해 파킨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나노-자기유전학 기반 뇌심부자극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 심부 신경세포 활성화..운동능력 회복 효과
자기장을 이용해 무선으로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자기장 자극을 뇌의 특정 신경세포에 무선으로 줘 활성화하는 비침습 방식으로 운동능력 향상을 통해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천진우 나노의학 연구단장(연세대 언더우드 특훈교수)과 곽민석 연구위원(연세대 교수) 연구팀이 자기장으로 뇌 심부의 신경세포를 활성화해 파킨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나노-자기유전학 기반 뇌심부자극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파킨슨병은 퇴행성 뇌질환의 일종으로, 운동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파민 신경세포가 사멸돼 몸의 떨과 경직, 자세 불안정 등 운동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현재 근본적인 치료제가 없고, 중증환자의 경우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외과적 수술인 뇌심부자극술(DBS)을 시도한다.
DBS는 뇌 심부에 전극을 심고 흉부 피하에 설치되는 자극 발생기를 통해 뇌에 전기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신경세포 간 신호를 조절해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외과적 수술을 통해 전극을 뇌 깊숙이 삽입해야 하기에 뇌출혈과 조직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연구팀은 자기장을 이용해 뇌의 특정 신경세포를 무선으로 활성화해 뇌 기능을 제어하는 '나노-자기유전학기술'을 DBS에 적용했다. 이를 위해 뇌 심부에 자성을 띠는 나노크기의 입자를 주입하고, 자기유전학 장치를 통해 자기장 자극을 주면 자성나노입자가 특정 신경세포 표면에 붙어서 신경세포 활성화를 유도한다.
이 기술을 운동 장애를 가진 파킨슨 쥐에 적용해 자기장 자극을 줬더니 뇌 특정영역인 시상하핵의 신경세포가 10배 이상 활성화됐다. 또한 균형감각과 운동성이 약 2배 이상 향상돼 정상에 가까운 운동 능력을 보였다.
연구팀은 2주간 매일 반복해 자극을 받은 파킨슨 쥐는 자극을 중단한 24시간 후에도 회복된 운동 능력이 약 35% 유지되고, 치료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확인했다.
천진우 IBS 단장은 "나노-자기유전학을 활용하면 기존 DBS 방식보다 비침습적이고 정밀하게 신경세포를 자극해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가 가능함을 보여준 연구결과"라며 "파킨슨병뿐 아니라 뇌전증, 알츠하이머 등 다양한 신경질환 연구와 치료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 '나노 레터스(지난 10일자)'에 게재됐다.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분당 흉기난동` 최원종 1심 무기징역 선고…"조현병 주장 이유없어"
- `원조 친명` 마저도 민주당 탈당…3선 유승희 이낙연 신당 합류
- 조민 "후원금 입금 마세요"…약혼 발표 뒤 무슨 일이
- "사람 있을 수도" 말에 화마 속 뛰어든 젊은 두 소방관, 끝내 숨져
- `주호민 아들 아동학대` 특수교사 유죄…벌금형 선고유예
- 노인 기준 70~75세로?…OECD 1위 `노인 빈곤`은 어쩌나
- 중국, 마이크로 LED 양산 본격 시동…차세대 시장도 위협
- 고환율, 4대금융 `밸류업` 제동거나
- IPO 한파에 결국 공모 철회 기업 속출…NH證 철회 최다
- 올해 국내 10대 건설사 누적수주액 1위 현대건설·2위 포스코이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