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백기에도 빛나는 ‘정국’의 존재감…부재에도 한음저협 정회원 승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이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의 정회원에 올랐다.
1일 한음저협은 정국을 비롯해 '(여자)아이들'의 소연, '세븐틴'의 버논 등 인기 K팝 그룹 멤버들이 정회원 승격 명단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한음저협은 "이번 정회원 승격 명단에는 비, 이상민 등 과거 정회원으로 승격됐지만, 협회 규정에 따라 재승격된 작가들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이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의 정회원에 올랐다.
1일 한음저협은 정국을 비롯해 ‘(여자)아이들’의 소연, ‘세븐틴’의 버논 등 인기 K팝 그룹 멤버들이 정회원 승격 명단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아이돌 싱어송라이터 정국은 ‘스틸 위드 유’(Still With You)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곡들의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지난 2018년 정회원이 된 슈가, 2020년에 정회원이 된 RM과 제이홉에 이어 BTS 멤버 중 네 번째로 한음저협 정회원 명단에 합류하게 됐다.
‘(여자)아이들’의 리더 겸 프로듀서인 소연은 ‘톰보이’(Tomboy), ‘퀸카’(Queencard), ‘누드’(Nxde) 등의 히트곡 작업에 참여했다.
국내 대중음악계에서 최초로 앨범 초동 판매량 500만을 달성한 세븐틴의 멤버 버논은 ‘몬스터’(Monster), ‘파이어’(Fire), ‘손오공’ 등의 노래 작업에 힘을 실었다.
최근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K팝 걸그룹 최장 기간 차트인 타이 기록을 세운 그룹 ‘뉴진스’의 히트곡인 ‘어텐션’, ‘하이프 보이’, ‘디토’의 작곡가 250(이호형)도 정회원 승격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또 ‘스트레이 키즈’의 곡을 작곡한 베르사최(최승혁), 엔믹스·레드벨벳·트와이스·엑소 등 K팝 그룹의 히트곡을 작사한 이스란 작사가도 승격 명단에 포함됐다.
힙합 프로듀서 코드쿤스트는 래퍼 디피알 라이브의 ‘자스민’ 등을 작업하며 정회원 승격 명단에 올랐다.
빅나티·릴러말즈·비오 등 힙합 아티스트의 곡들을 작곡한 토일도 정회원이 됐으며, 볼빨간사춘기 안지영, 안예은 등도 정회원 자격을 부여받았다.
비대중 음악 분야에서는 동요 윤혜정, 종교 주민정, 국악 임교민 작가가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한음저협은 “이번 정회원 승격 명단에는 비, 이상민 등 과거 정회원으로 승격됐지만, 협회 규정에 따라 재승격된 작가들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음저협은 2024년 1월 기준으로 5만1000여명에 이르는 작사, 작곡가의 저작 재산권을 신탁 관리하고 있다.
매년 협회 규정에 의거해 준회원 가운데 가입 기간별 저작권료 상위 기준에 따라 전체 음악 분야에서 27명을, 비대중 음악(순수·국악·동요·종교) 분야에서 3명을 정회원으로 승격시킨다.
백진호 온라인 뉴스 기자 kpio99@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