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하트뿅 어피치’ 못 씁니다”…카톡, 공짜 이모지 없애기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기본 '이모지(emoji·그림 아이콘)' 지원이 종료된다.
지난 30일 카카오에 따르면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지 지원을 완전히 종료하기로 했다.
해당 이모지는 카카오톡 서비스 초기 시절인 2011년부터 무료로 제공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출시 초기 이모지를 선보였지만, 다양한 이모티콘 출시로 이모지 활용이 줄고 있어 제공을 중단한다는 입장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기본 ‘이모지(emoji·그림 아이콘)’ 지원이 종료된다.
지난 30일 카카오에 따르면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지 지원을 완전히 종료하기로 했다.
해당 이모지는 카카오톡 서비스 초기 시절인 2011년부터 무료로 제공됐다. 이모지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탭 중 웃는 얼굴을 하고 있는 메뉴 아래에 있는 것들이다. 이모티콘과 달리 얼굴 표정이나 사물을 단순화해 표현했다.
카카오톡은 앞서 실시한 10.5.0 버전 업데이트에서 기본 이모지를 기존 116개에서 34개까지 줄였다. 나머지 카카오 대표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 프로도·어피치·무지·네오 등을 활용한 이모지 역시 순차 종료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출시 초기 이모지를 선보였지만, 다양한 이모티콘 출시로 이모지 활용이 줄고 있어 제공을 중단한다는 입장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보다 좋은 사용 경험과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기능 개편을 진행했고, 기본 이모지 제공이 순차적으로 종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모지가 아닌 무료 이모티콘의 경우 서비스를 유지할 예정이다.
김민지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영애 ‘대장금’ 주연 발탁…20년 만에 ‘장금이’로 부활
- “월 180만원 받았다”…시립 어린이집 교사, 접대부 투잡 ‘日경악’
- “저출산 해결” 불교가 나섰다…125대 1 ‘나는 절로’ 확대
- “40대 이상은 ‘이것’ 하지 마”… 탈모 예방법 화제
- 제니, 예능 컴백한 이유는 ‘유재석’…“많이 그리웠다”
- 혼인신고도 했는데… 253만 구독 ‘커플 유튜버’ 헤어졌다
- 7년간 남사친 노예처럼…불로 지지고 소변 먹인 30대女, 남편도 가담
- 유명 래퍼 여자친구 5명 동시 ‘임신’…합동 베이비샤워
- “아버님이 별세하셨기에”…지인 부고 문자 확인하다 ‘낭패’
- ‘MZ 최애’ 탕후루 인기 정점 찍었나…지난해 약 100곳 문닫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