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흐리고 곳곳 눈비…강원·경북북부 동해안에 많은 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목요일인 1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곳곳에 눈이나 비가 오겠다.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까지 전남권과 전북 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 동해안·산지에는 비나 눈이 오겠고 오전부터는 경북 동해안·북동 산지로 확대된 뒤 2일 아침 대부분 그치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장보인 기자 = 목요일인 1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곳곳에 눈이나 비가 오겠다.
제주도 남쪽 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까지 전남권과 전북 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겠다. 제주도는 2일 늦은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전까지 충청권과 전북 북부, 경북권 남부에는 0.1㎝ 미만의 눈이 날리거나 0.1㎜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 동해안·산지에는 비나 눈이 오겠고 오전부터는 경북 동해안·북동 산지로 확대된 뒤 2일 아침 대부분 그치겠다.
오후부터 밤사이 경북 북부 내륙과 경남권 동부에도 비나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밤에 경기 북동부와 강원내륙, 충북, 경북 서부 내륙에는 0.1㎝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원 동해안·산지와 경북 북부 동해안·북동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어 시설물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1∼2일 예상 적설량은 강원 동해안·산지 5∼10㎝(많은 곳 15㎝ 이상), 경북 북부 동해안·북동 산지 3∼8㎝(많은 곳 10㎝ 이상), 경북 남부 동해안 1∼3㎝이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동해안·산지 5∼20㎜, 경북 북부 동해안·경북 북동 산지 5∼15㎜ 등이다.
이날 하루 동안 울릉도·독도에는 1∼3㎝, 울산·경남 동부 내륙, 경북 북부 내륙에 1㎝ 내외의 눈이 오겠다.
또 광주·전남과 부산·울산·경남, 울릉도·독도에 5㎜ 내외, 전북 남부 5㎜ 미만, 경북 북부 내륙 1㎜ 내외의 비가 예보됐다. 제주도에는 3일까지 5∼40㎜의 비가 오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0.1도, 인천 -0.9도, 수원 -0.2도, 춘천 -4.5도, 강릉 2.5도, 청주 3.0도, 대전 3.3도, 전주 4.7도, 광주 5.9도, 제주 10.7도, 대구 5.9도, 부산 8.8도, 울산 7.2도, 창원 6.3도 등이다.
이날 낮 최고기온은 1∼10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충청권·호남권은 '나쁨',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인천·경기 남부·충남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강원 영서·부산·대구는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오후부터 경상권 해안과 전남 남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초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밤부터 제주도 동부 해안에는 순간풍속 시속 70㎞(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서해 먼바다와 동해중부 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시속 35∼60㎞(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중심으로는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4.0m, 서해 앞바다에서 0.5∼2.5m, 남해 앞바다에서 0.5∼3.0m로 일겠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서해·남해 1.0∼4.0m로 예상된다.
boin@yna.co.kr
※ 이 기사는 엔씨소프트의 인공지능 기술인 자연어처리기술(NLP)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쓴 초고와 기상청 데이터 등을 토대로 취재 기자가 최종 기사를 완성했으며 데스킹을 거쳤습니다.
기사의 원 데이터인 기상청 기상예보는 웹사이트(https://www.weather.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가족 앞에서 헤어진 여친 살해, 34세 서동하 신상 공개 | 연합뉴스
- 등교하던 초등생 머리 박고 도주…'박치기 아저씨' 검거 | 연합뉴스
- 새벽 아파트 지하주차장서 벤츠 전기차 화재…주민 수십명 대피 | 연합뉴스
- 코미디언 김병만 가정폭력으로 송치…검찰 "수사 막바지" | 연합뉴스
- 3번째 음주운전 '장군의 아들' 배우 박상민 징역형 집행유예 | 연합뉴스
- '해를 품은 달' 배우 송재림 사망…"친구가 자택서 발견"(종합) | 연합뉴스
- [팩트체크] 폭등한 '도지코인'을 머스크가 만들었다? | 연합뉴스
- [영상] "너무아프다" "드럽게 못난 형"…배우 송재림 비보에 SNS '먹먹' | 연합뉴스
- [인터뷰] "중년 여성도 젤 사러 와…내몸 긍정하는 이 많아지길"(종합) | 연합뉴스
- 우크라전 비판한 러시아 유명셰프, 세르비아서 숨진채 발견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