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신공항 SPC 참여 업체들 단기간에 자금 회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31일 TK신공항 특별법 및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와 관련, 대구의 주호영 의원과 강대식 의원을 치켜세웠다.
홍 시장은 이날 동인청사 기자실을 찾아 기자들과 만나 "TK신공항 특별법 통과와 관련해 대구 국회의원 중에서는 강대식 의원이 서울에서 야당 의원들에게 자기 돈으로 술을 사주면서까지 설득하고 동분서주하는 노력을 했다. 주호영 의원도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31일 TK신공항 특별법 및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와 관련, 대구의 주호영 의원과 강대식 의원을 치켜세웠다.
홍 시장은 이날 동인청사 기자실을 찾아 기자들과 만나 “TK신공항 특별법 통과와 관련해 대구 국회의원 중에서는 강대식 의원이 서울에서 야당 의원들에게 자기 돈으로 술을 사주면서까지 설득하고 동분서주하는 노력을 했다. 주호영 의원도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앞서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한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과 대구경북신공항과 연계한 구상도 내놨다.
그는 “달빛철도 건설을 추진하는 가장 큰 이유는 TK신공항 때문”이라며 “(달빛철도가 완공되면) 호남 지역 사람도 한 시간대 거리인 대구로 올 수 있어 인천공항까지 갈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달빛철도 완공 이후에는 TK신공항 물동량이 늘어나는 등 큰 산업 연관 효과를 거두게 될 것”이라며 “현재의 기준으로 지금도 한산하니 달빛철도도 한산할 것으로 보는 시각은 멍청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또 “TK신공항 특별법 통과가 좀 더 어려웠는데 달빛철도 특별법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만나 부탁했고, 민주당이 적극 나서줬기에 통과할 수 있었다”면서 지역 의원들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에 감사를 전했다.
홍 시장은 이어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및 k-2(군공항) 후적지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에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SPC 참여 업체들이 단기간에 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k-2 후적지 배후단지 140만평을 선개발해 분양할 경우 50조원 가량의 매출액이 나올 것”이라며 “분양 시기에 맞춰 대구시는 추가 아파트 사업 인·허가를 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SPC 내실화를 위해 경제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SPC 지원 TF팀’을 구성 및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시장은 SPC 설립 참여 기업에 파격적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SPC 구성은 대구지역 부동산 경기가 워낙 나쁘고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대출 문제가 심각해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며 “SPC 참여 업체들이 손해를 보지 않도록 대구시가 손해 보증을 설 것”이라고 했다.
이어 “SPC 참여 업체에는 대구시가 향후 10년간 발주하는 공사에 우선 참여권, 입찰 가점을 줄 계획”이라며 “이를 위한 지원 조례안을 현재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적은 지역 여론조사업체들의 허구성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스타 2024] 크래프톤, '인조이' 등 신작 대규모 이벤트 진행
- 엠게임, 출시 임박 '귀혼M' 홍보 영상 공개
- "아내에게 재산 맡겼는데…주식으로 '4억' 날렸습니다"
- 옥션, 백화점·홈쇼핑 인기 상품 '극한특가' 진행
- 한진, 드론과 스마트 글라스로 무장한 미래 물류 기술 공개
- [아이포토] 2025학년도 수능 결전의 날, 간절한 기도
- 90명 노쇼에 피해액만 '300만원'…"어떻게 해야 하나" 자영업자의 한숨
- [지스타 2024] 라이온하트, 출품작 4종 트레일러 영상 공개
- [지스타 2024] 하이브IM, 신작 '아키텍트' 인게임 트레일러 공개
- 유철환 권익위원장 "한센인 지킴이‧자립준비청년 등 '약자와 동행' 위해 달린다"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