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이재명 공약 개발한 국방연구원장 해임하라"
【 앵커멘트 】 감사원이 국방부 산하 싱크탱크인 한국국방연구원의 김윤태 원장을 해임 처분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국방정책 연구기관이 지난 2021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공약 개발을 불법 지원했다는 겁니다. 김세희 기자입니다.
【 기자 】 감사원이 국방부에 김윤태 한국국방연구원장에 대한 해임을 요청했습니다.
▶ 인터뷰 : 김윤태 / 한국국방연구원장 (지난해 5월) - "국방이라는 것이 언제든지 창과 방패의 싸움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진화적으로 대응을…."
감사원이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방연구원이 지난 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선거활동을 지원했다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지난 2021년 3월 김 원장은 세종연구소 부소장에게서 공약 개발 요청을 받았습니다.
이후 국방연구원 책임연구원 2명과 센터장, 실장이 동원됐고, 이 대표 캠프의 모병제 공약 등을 개발한 것으로 감사원은 봤습니다.
이들은 '북한산등산모임'이라는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공약 개발에 대한 대화를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이 주고받은 문서에 보안이 필요한 정보가 포함된 정황도 확인돼 비밀 자료를 유출했을 가능성도 제기됐습니다.
감사원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하는 국방연구원 임직원들이 공적 자원으로 특정 정당 정치인을 도왔다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국방연구원은 "비밀 자료를 유출한 적이 없다"며 "여야의 정책 자문에 응했을 뿐"이라며 해당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MBN 뉴스 김세희입니다. [saay@mbn.co.kr]
영상취재: 현기혁 VJ 영상편집: 김경준 그 래 픽: 김수빈 강수연 이새봄 화면제공: 유튜브 '한국국방연구원 KIDA'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재명 대표, 윤 대통령 12번 언급하며 ″무능으로 인한 위기 총선 승리로 극복″
- [단독][4·10 총선] 유승민 역할론에 국민의힘 ″고려 자체 안 해″
- 마동석 액션 시너지, 전 세계 또 통했다...‘황야’ 글로벌 TOP 10 영화 비영어 부문 1위 기록
- 층간소음 복수 귀신 소리 내보낸 부부, 항소심서 형 증가
- ″올해 아이폰 출하량 15% 감소...갤S24는 10% 상향″
- 윤 대통령, 제복 영웅·사회적 배려 계층 등에 설 선물
- 카카오톡 무료 이모지 서비스 종료한다
- '불닭'으로 매출 1조 넘겼다...코스트코·월마트도 입점
- 오늘 일본 16강인데…″공격수 이토, 성범죄 혐의로 고소당해″
- 일본 도요타 ″제설제 부식 우려로 79만 대 리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