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무대 복귀 두려움, 여우주연상으로 씻어냈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옛날 같지 않네'라는 말을 들으면 어떻게 하지 싶었는데요."
'이프덴'은 정선아가 2022년 5월 딸을 낳은 뒤 뮤지컬 복귀작으로 선택한 작품.
'이프덴'으로 성공적으로 무대에 복귀한 뒤 정선아는 지난 한 해 동안 누구보다 바쁘게 활동했다.
정선아는 "초연 때는 연기에 있어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 그때는 약혼자 대신 드라큘라를 선택하는 미나가 나쁘다고만 생각했다"라며 "지금은 전생에 대한 판타지라는 점에서 미나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며 무대에 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산 후 복귀작 '이프덴'으로 수상 영예 안아
10년 만에 '드라큘라' 출연 "감정 더 깊이 이해"
"어느 새 22년차 뮤지컬배우, 책임감 더 커져"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옛날 같지 않네’라는 말을 들으면 어떻게 하지 싶었는데요.”
지난 30일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만난 뮤지컬배우 정선아(40)의 표정에선 미소가 가득했다. 최근 열린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뮤지컬 ‘이프덴’으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무대 복귀를 위해 편한 길을 택했어도 되는데, 대사도 노래도 많은 어려운 작품을 하는 게 맞는지 생각이 많았죠. 대사도 잘 안 외워져서 많이 울기도 했고요. 잠도 못 자면서 올린 공연이었는데, 열심히 노력한 결과가 좋아서 뿌듯해요.”
‘이프덴’으로 성공적으로 무대에 복귀한 뒤 정선아는 지난 한 해 동안 누구보다 바쁘게 활동했다. ‘멤피스’에서는 60년대 미국 멤피스의 클럽을 휘어잡은 가수 펠리샤 역으로 변함없는 가창력과 춤 실력을 마음껏 뽐냈다. 현재 공연 중인 ‘드라큘라’(3월 3일까지 샤롯데씨어터)에서는 주인공 드라큘라와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는 미나 역으로 애절한 로맨스를 보여주고 있다.
정선아의 ‘드라큘라’ 출연은 2014년 국내 초연 이후 약 10년 만이다. 강산도 변한다는 시간이 흐른 만큼 정선아의 작품 해석도 더욱 깊어졌다. 10년 전엔 이해하기 힘들었던 인물의 감정을 조금 더 알게 됐다. 정선아는 “초연 때는 연기에 있어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 그때는 약혼자 대신 드라큘라를 선택하는 미나가 나쁘다고만 생각했다”라며 “지금은 전생에 대한 판타지라는 점에서 미나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며 무대에 서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혼과 임신, 출산을 경험하면서 뮤지컬을 대하는 정선아의 태도는 달라졌다.
“‘이프덴’의 엘리자베스처럼 지금은 뮤지컬에서 저와 닮은 캐릭터는 조금 더 평범해진 것 같아요. 작품 선택 기준도 바뀌었어요. 이제는 작은 역할이더라도 메시지를 잘 전달하는 역할이면 좋겠어요. 새로운 도전도 하고 싶어요. ‘정선아가 저런 것도 할 수 있나?’라는 이야기를 듣더라도요. 소극장 뮤지컬이나 연극처럼 관객과 더 가까이에서 호흡하는 작업도 하고 싶고요.”
어느새 22년 차 뮤지컬배우가 된 만큼 책임감도 커졌다. 정선아는 바쁜 공연 스케줄 속에서도 동료 및 선후배 배우들의 공연을 빠짐없이 찾아가 응원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금 정선아의 롤모델은 뮤지컬 1세대 배우 최정원이다.
“나이가 들어도 무대에서 멋진 모습으로 춤추고 노래하는 선배들의 모습에 감사함을 느껴요. 그분들 덕분에 저 또한 아이를 낳고도 이렇게 무대에 복귀할 수 있었죠. 할 수 있는 한 무대에 계속 서면서 뮤지컬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래요.”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달 5일 자영업자 통장에 1인당 평균 73만원 들어온다(종합)
- "자백하면 감형받냐"던 친구 살해 여고생, 15년형에 불복 항소
- 우리 아이들 어쩌나…"평생 번 돈 40% 세금 낸다"
- “남현희 연모해 가슴까지 도려내”…전청조, 징역 15년 구형에 호소
- 16강전 앞둔 日 대표팀에 날벼락... 공격수 이토 준야 성범죄 고소당해 [아시안컵]
- 조국 선처 탄원서 논란 커지자…차범근 아내 SNS 눈길
- "네 자식부터, 다음엔 너" 협박한 불륜남…알고보니 현직 경찰관
- MZ도 광클…"5% 할인이라도" 거들떠도 안 보던 이것 족족 '완판'
- 식당 근처 대놓고 온 내차, 새벽 3시에 과태료 딱지 맞았다[중국나라]
- 제시, 9개월 만에 박재범 소속사 모어비전과 결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