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재산, 이게 전부? "6년 간 소득 10억"

김서연 기자 2024. 1. 31. 17: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옛 소련 시절 생산된 구형 자동차와 모스크바 시내의 평범한 아파트.

5선에 도전하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오는 3월 러시아 대선을 앞두고 공개한 자산입니다.

최근 6년 동안 번 돈이 우리 돈 약 10억 원, 또 은행 계좌엔 현금 8억여 원을 갖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푸틴 대통령이 숨겨둔 자산이 어마어마할 거란 추측이 제기돼 왔습니다.

지난 2022년 이탈리아 휴양지에서 발견된 8,500억 원 상당의 슈퍼 요트.

시세가 1조 2천억 원도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흑해 연안의 대저택.

러시아 북부 숲속에서 포착된 초호화 별장.

모두 푸틴 소유일 것이라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게오르기 알부로프/ 나발니 '반부패재단' 유튜브 방송]
"요트 선원 명단을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경호를 담당하는 러시아연방 경호국 소속이라는 점이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서방은 푸틴을 제재 대상에 올리고 은닉 자산을 추적해 왔는데, 실제 소유주임을 증명하긴 어려웠습니다.

[마리아 페브치크/ 나발니 '반부패재단' 유튜브 방송]
"푸틴의 꼼수는 재산을 자신의 명의로 등록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누가 관리하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가족과 지인 명의로 소유한 재산은 최소 260조 원이 넘는 규모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 연설에서 푸틴은 1천만 원이 넘는 명품 패딩점퍼를 입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