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이재명 대선 지원한 국방연구원장 해임하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원장이 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선거공약 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이재명 후보의 선거 공약 개발을 위한 활동에 함께 참여한 국방연구원 전 부위원장, 전 센터장 등 3명에 대해서도 징계 처분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원장이 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선거공약 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오늘(31일) 공개한 '부패행위 신고사항 등 조사' 감사보고서에서 김윤태 한국국방연구원장을 해임하도록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김 원장은 2021년 3월부터 국방 관련 연구소 부소장에게 이재명 후보 선거 활동 지원을 부탁 받고, '북한산등산모임'이라는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 등에 참여해 국방 분야 정책 공약 개발 활동을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이같은 활동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해 특정 후보의 선거 공약 개발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라고 판단했습니다.
김 원장은 또 2021년 10월쯤 한 언론사와 세미나를 공동 주최하기로 하고 세미나 담당자인 기자들과 관련 협의 등을 했다는 사유로 자문비 21만 원을 지급한 것도 확인됐습니다.
김 원장은 이와 함께 2021년 후반기 직용 채용 과정에서 합격자와 같이 근무도 하고 연구과제를 수행해 면접 전형위원 제척 대상인 국방연구원의 위원장을 면접 전형위원으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감사원은 국방부 장관에게 김 원장을 감사원법에 따라 해임하라고 문책했습니다.
또 이재명 후보의 선거 공약 개발을 위한 활동에 함께 참여한 국방연구원 전 부위원장, 전 센터장 등 3명에 대해서도 징계 처분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국방부는 감사원의 문책 요구에 따라 김 원장에 대한 해임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 결과에 대해 김 원장은 "정치적 탄압"이라면서 향후 인사 조치가 이뤄질 경우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정아연 기자 (nich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나도 모르는 내 폰이 있다?…여기서 확인하세요!
- “친구를 7년 동안 노예처럼 부린 부부”…징역 7년 선고
- [현장영상] “불법 포획 흔적은 없지만”…백령도 해안가에서 거대 밍크고래 사체 발견돼
- 북측 ‘대남 기구’ 정리에…범민련 남측본부도 해산키로
- 긴박했던 구출작전…훈련 6일만에 벌어진 실제 상황
- ‘30억대 희대의 사기’ 전청조에 징역 15년 구형…최후진술에서 전 씨가 한 말 [오늘 이슈]
- 노동자 건강권 보장하랬더니…공공기관 꼼수 휴게실
- 제주 바다에 또 오폐수 콸콸…곳곳이 ‘시한폭탄’
- “임신은 번갈아 가면서” “조부상이 대수냐”…이런 직장 상사가 아직도?
- [영상] “웨어 이즈 만치니?”…만치니가 경기 도중 떠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