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M 수직발사관 10여개 3600t급 잠수함 3번함 건조 착수…건조비 1조 1019억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위사업청은 3600t급 중(重)잠수함인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건조에 착수했다고 31일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경상남도 거제에 있는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에서 해군,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기술품질원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건조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은 1차사업으로 자체 개발된 3000t 규모 도산안창호급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잠수함보다 크기가 커졌고 중량도 600t 가량 늘어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LBM 수직발사관(VLS) 기존 6개에서 10여 개로 늘어 무장 강화력 강화
방위사업청은 3600t급 중(重)잠수함인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건조에 착수했다고 31일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경상남도 거제에 있는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에서 해군,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기술품질원 등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건조 착수 회의를 개최했다.
방사청은 지난해 12월 22일 한화오션과 1조1019억원 규모의 건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장보고-Ⅲ는 3000t급인 배치-I 3척과 3600t급인 배치-Ⅱ 3척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배치-I은 이미 2척(도산안창호함, 안무함)이 실전배치됐고, 나머지 1척은 올해 상반기 중 해군에 인도된다. 배치-Ⅱ는 1, 2번함이 건조 중이고, 마지막 3번함이 이번에 건조 작업에 들어갔다.
장보고-Ⅲ 사업을 통해 확보하는 잠수함 6척은 모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할 수 있는 수직발사관을 갖추게 된다.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은 1차사업으로 자체 개발된 3000t 규모 도산안창호급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잠수함보다 크기가 커졌고 중량도 600t 가량 늘어난다.
이로 인해 ‘궁극의 전쟁 억제력’으로 평가받는 SLBM 수직발사관(VLS)도 기존 6개에서 10여 개로 늘어나는 등 무장력이 강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잠수함에는 탐지·표적처리 성능이 개선된 전투체계와 소나(SONAR·음파탐지기) 체계도 탑재된다.
아울러 배치-Ⅱ에는 최신 소음저감 기술이 확대 적용돼 높은 은밀성과 생존성을 확보하며, 세계에서 2번째로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해 수중 작전지속능력이 대폭 향상된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3번함은 2029년까지 함 건조를 완료하고, 시운전을 거쳐 2031년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오늘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건조 착수는 우리 군의 핵심전력 확보와 국내 방산업체의 수출 경쟁력 향상 및 일자리 창출 등 국가 경제에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깊다"고 평가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령사회 일본서 실버포르노 인기…65세 여배우 “딸들도 응원”
- 모텔서 20대女 추락사…한 방에 있던 男은 처음 만난 사이
- 범인은 AI? 인간?…호주 뉴스프로그램, 주 의원 가슴 확대한 사진 사용 논란
- 천연 벌꿀인줄 알았는데…발기부전 치료제 성분 다량 검출 ‘충격’
- 조민 “약혼, 올 하반기 결혼”…조국 “딸 옆에서 굳건히 서있었던 청년”
- 조규성이 넣고 조현우가 막고… 한국, 승부차기 끝에 아시안컵 8강행
- 이재명 “尹, 2년간 정적 죽이기 올인…급기야 정치인 암살테러”
- 차범근 “조국 부부 선처 간곡 부탁” 재판부에 탄원서
- 회사 송년회서 받은 상품권 봉투 열었더니 ‘구내식당 식권’…‘아껴서 부자되겠상’
- 한동훈 ‘철도 지하화’ 발표…수원벨트 승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