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반도체 등 소재기술 R&D에 409억 신규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첨단로봇 등 다양한 분야별로 요구되는 소재 기술 개발을 위해 올해 409억원을 신규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3월 수립한 '12대 국가전략기술을 뒷받침하기 위한 미래소재 확보전략'에 따라 국가전략기술 소재개발 사업, 소재글로벌 영커넥트 사업 예산을 확보했다며 31일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진연구자 전용 연구과제 5개 공고…3월4일까지 모집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정부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첨단로봇 등 다양한 분야별로 요구되는 소재 기술 개발을 위해 올해 409억원을 신규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3월 수립한 '12대 국가전략기술을 뒷받침하기 위한 미래소재 확보전략'에 따라 국가전략기술 소재개발 사업, 소재글로벌 영커넥트 사업 예산을 확보했다며 31일 이같이 밝혔다.
올해부터 추진하는 국가전략기술 소재개발 사업은 100대 미래소재별 기술로드맵에 따라 신소재 확보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임무중심형 연구개발(R&D)에 해당한다.
350여명의 산·학·연 소재 전문가가 100대 미래소재를 발굴하고 미래소재 민관협의체에서 기술성과 시장성을 평가해 우선순위를 도출했다. 올해부터 우선순위가 높은 연구주제에 대해 지원을 시작하며 상반기 14개, 하반기 12개 연간 총 26개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과제별 총 연구기간은 5년이며 연간 15억원 내외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첨단로봇 등 분야별로 요구되는 소재 기술에 관한 14개 과제제안요청서를 이날 공고했다. 디스플레이 분야 과제의 경우 차세대 프리폼 기술에 필요한 내재적 신축성을 가지면서 높은 방열성과 신축성을 동시에 구현하는 백플레인 원천소재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처럼 각 과제제안요청서는 미래기술 선점을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하는 기술난제를 포함했다.
소재글로벌 영커넥트는 신진연구자가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글로벌 연구를 수행하는 사업이다. 만 40세 이하 또는 박사학위 취득 후 7년 이내의 연구자를 지원하며 연구자는 국외연구기관과 협력하거나 국외연구자와 함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신진연구자 130여명이 참여해 연구 주제를 발굴했다. 올해에는 상반기 5개, 하반기 3개로 총 8개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경쟁형으로 진행되는데 1단계로 2년 동안 두 팀이 경쟁하고 단계평가를 통해 결정된 우수한 한 팀의 2단계 연구를 2년간 지원한다. 1단계 연구비는 연간 7억5000만원 내외, 2단계 연구비는 연간 12억원 내외다.
상반기에는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첨단로봇, 인공지능 분야 소재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예컨대 첨단로봇 분야는 하나의 센서로 다중감각(재질, 거리, 압력, 위치, 크기 등) 인식이 가능한 소프트 로봇용 센서 소재, 소자화 기술 또는 고속의 형상 변형과 동작제어가 자유로운 고성능 복합소재 개발을 요구한다.
과제 공고는 3월4일까지다. 접수된 연구계획서는 3월 선정평가를 거치며 선정된 과제는 4월부터 연구에 착수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김나정 "필리핀서 마약 투약 자수…제발 도와달라"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집들이 온 절친 남편이 한 짓…홈캠에 찍힌 충격 장면(영상)
- 돌아가는데 뒤통수 가격…가라테 경기하던 초등생 '사지마비'
- 피겨 이해인, '성추행 누명' 벗고 선수 자격 일시 회복
- "이빨 9개 빠졌다"…오징어 게임 감독 부담감 고백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꽃뱀 트라우마' 고치나
- 18년간 하복부 통증…의사가 떨어뜨린 '주삿바늘'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