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장학재단, 캄보디아 대학생에 '롯데 신격호 글로벌 장학금' 지급

이혜원 기자 2024. 1. 31. 11: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롯데장학재단은 캄보디아 프놈펜 왕립대학교를 비롯한 캄보디아 과학기술 대학교, 왕립 경제 법학 대학교, 캄보디아 NPIC 대학교와 '롯데 신격호 글로벌 장학금'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각 대학의 우수한 인재들에게 학기당 450달러를 장학금으로 지급, 학교 당 1만8000달러로 총 7만2000달러(약 9600만원)를 지원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총 7만2000달러 지원 예정
유치·초·중·고에는 칠판 지원
(왼쪽부터) 롯데삼동복지재단 이인섭 감사, 롯데복지재단 이승훈 이사장, 롯데장학재단 장혜선 이사장, 캄보디아 교육부 차관, 프놈펜 왕립 대학 총장, 왕립 경제 법학 대학 총장 (사진=롯데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혜원 기자 = 롯데장학재단은 캄보디아 프놈펜 왕립대학교를 비롯한 캄보디아 과학기술 대학교, 왕립 경제 법학 대학교, 캄보디아 NPIC 대학교와 '롯데 신격호 글로벌 장학금'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각 대학의 우수한 인재들에게 학기당 450달러를 장학금으로 지급, 학교 당 1만8000달러로 총 7만2000달러(약 9600만원)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29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의 프놈펜 왕립 대학교 내 캄보디아 한국 협력센터(CKCC)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장혜선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이승훈 롯데복지재단 이사장, 양창식 세계평화연합 세계의장을 비롯해 캄보디아 교육부 차관, 왕립행정학교 총장과 프놈펜 왕립대학교 총장, 왕립 경제 법학 대학교 총장, 캄보디아 NPIC 대학교 총장과 캄보디아 과학기술 대학교 부총장과 롯데 재단 임직원이 함께 참여했다.

MOU 체결을 위해 직접 현장을 방문한 장혜선 이사장은 "캄보디아의 교육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왔다"며 "유능한 인재의 꿈을 지원하고 성장을 촉진하여 캄보디아의 미래를 위한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롯데장학재단은 이날 체결한 MOU를 통해 롯데 신격호 글로벌 장학금으로 각 교내 저소득층의 성적우수학생을 선발해 대학별 계좌를 통해 생활비성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롯데장학재단 장혜선 이사장과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 학생들 (사진=롯데장학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롯데장학재단은 그간 개발도상국인 아세안 및 남아시아 지역의 우수한 인재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해외 학생을 돕는 지원 사업을 해왔지만, 롯데 재단을 설립한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 회장의 뜻을 명확하게 기리고 유지하자는 취지에서 올해부터 '롯데 신격호 글로벌 장학금'으로 장학금 이름을 변경했다.

2008년부터 작년까지 해외 총 755개교, 6974명의 현지 학생에게 약 38억원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베트남·중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미얀마·파키스탄의 현지 학생 장학금과 태국·콜롬비아·필리핀·터키·에티오피아·남아프리카공화국의 6.25 참전용사 후손의 장학금 등이 그에 해당한다.

또한 롯데장학재단은 캄보디아 왕립행정학교(RSA)와 협약을 통해 크라티에 주, 캄퐁스페우 주, 라타나키리 주에 있는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내 3210개의 칠판(화이트보드)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크라티에 주 1817개, 캄퐁스페우 주 806개, 라타나키리 주 587개를 6월까지 분할 지급할 예정이다.

롯데장학재단은 이번 캄보디아 일정에서 수도 프놈펜으로부터 7시간 떨어진 크라티에 주를 방문해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기증식을 진행했다. 칠판 하나당 금액은 100달러로 총 지원 금액은 한화 약 4억2000만원 상당이다.

롯데장학재단 관계자는 "롯데 신격호 글로벌 장학금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해외의 다양한 현지 인재를 발굴하고 각 국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이 이 장학금을 발판삼아 자국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arch1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