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UAE에 지식재산 행정서비스 수출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허청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경제부(Ministry of Economy)에 특허청 심사관 5명을 파견, UAE에 접수되는 특허출원에 대한 특허심사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는 "이번 특허심사관 파견은 한국과 UAE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토대로 도출된 대표적인 對 중동 외교성과로 앞으로 지식재산 분야에서 우리 정부의 성공적인 제2의 중동 수출 붐을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도 특허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UAE뿐만 아니라, 카타르, 바레인 등 다른 중동지역 국가들과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선진 지식재산시스템을 현지에 전파함으로써, 중동지역에 '지식재산 한류벨트'를 구축하고, 우리나라 기업에 우호적인 지식재산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강일 기자] 특허청은 아랍에미리트연합(UAE) 경제부(Ministry of Economy)에 특허청 심사관 5명을 파견, UAE에 접수되는 특허출원에 대한 특허심사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그간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국가들과 지식재산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 UAE의 경우 2010년 지식재산 분야 포괄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2014년 특허분야 심사협력 MOU을 체결한 이후에는 지금까지 14명의 우리 특허청 심사관이 현지에 파견되어 UAE에 접수되는 특허출원에 대한 특허심사업무를 수행해 왔다. 특히 2018년에는 한국 UAE의 특허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협력사업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이번에는 작년 1월 대통령의 UAE 국빈방문 계기에 체결된 한-UAE 간 지식재산 분야 심화협력 MOU를 토대로 양국간 심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계공학, 유기․고분자, 화학공학,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5명의 특허심사관이 파견됐다. 아울러 특허청은 UAE 경제부에서 올해 새롭게 채용할 예정인 신규심사관들에 대한 교육·훈련과정도 위탁받아 수행하기로 합의했고, 올해 상반기 내에 이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특허청은 카타르와 바레인 등 타 중동국가들과도 협력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카타르와는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관련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바레인과는 특허심사 협력 등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는 “이번 특허심사관 파견은 한국과 UAE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토대로 도출된 대표적인 對 중동 외교성과로 앞으로 지식재산 분야에서 우리 정부의 성공적인 제2의 중동 수출 붐을 이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도 특허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UAE뿐만 아니라, 카타르, 바레인 등 다른 중동지역 국가들과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선진 지식재산시스템을 현지에 전파함으로써, 중동지역에 ‘지식재산 한류벨트’를 구축하고, 우리나라 기업에 우호적인 지식재산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강일 기자(ki0051@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TV] 영상으로 보는 '지스타 2024'…20주년 맞아 역대급 규모로 개최
- [오늘의 운세] 11월 16일, 자신의 실수를 인정해라
- 화성 서해안고속도로서 차량 5대 부딪혀…1명 사망·2명 경상
- "넉아웃돼"…살인범 '양광준의 두 얼굴'에 경악한 육사 후배
- 尹 "러북 군사협력은 권력 유지 위한 결탁…좌시 않을 것"
- 의대생들, 내년에도 학교로 안 돌아오나…"투쟁 계속" 결정
- "월요일 전재산 삼성전자에 넣는다"…겹경사에 개미들 '환호'
-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결정…"주주가치 제고"
- [내일날씨] 흐리고 비 오는 토요일…기온은 '포근'
- 민주 "이재명 1심, 명백한 정치판결"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