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린 하늘 속 비·눈 소식…포근한 겨울 날씨 이어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요일인 31일 전국이 대체로 흐린 하늘을 보이다 밤부터 가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나타낼 전망이다.
남부지방에서는 비나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이날 밤부터 오는 1일 오전 사이 충청권·남부지방·제주도에 비나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비나 눈은 오전 중 대부분 그치겠지만 남부지방의 경우 낮까지, 제주도는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이날 밤부터 오는 1일 오전 사이 충청권·남부지방·제주도에 비나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비나 눈은 오전 중 대부분 그치겠지만 남부지방의 경우 낮까지, 제주도는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는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남부, 경북 북부에서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내리겠다. 충청권, 전북 동부, 경북권, 경남 북서 내륙에서는 도로 살얼음(블랙아이스)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중부지방, 경북 북부에서는 새벽과 아침 사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예상 강수량은 ▲대전·세종·충남·충북 5㎜ 미만 ▲광주·전남 5~10㎜ ▲전북 5㎜ 안팎 ▲부산·울산·경남 5~10㎜ ▲대구·경북·울릉도·독도 5㎜ 미만 ▲제주도 5~30㎜ 등을 기록하겠다.
기온은 당분간 평년 수준(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8도)을 웃돌겠다. 다만 강원 내륙·산지, 경북 북동 산지를 중심으로 아침 기온은 -10도 안팎을 기록하겠고 나머지 지역은 -5도 이하로 춥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5~7도로 예상된다. 지역별로는 서울 0도, 인천 0도, 수원 0도, 춘천 -4도, 강릉 1도, 대전 -1도, 전주 3도, 광주 2도, 대구 2도, 부산 6도, 제주 10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7~13도를 나타내겠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9도, 인천 7도, 수원 9도, 춘천 9도, 강릉 10도, 대전 9도, 전주 11도, 광주 12도, 대구 12도, 부산 13도, 제주 16도 등으로 전망된다.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높게 나타나겠다. 중부지방 대부분과 남부지방에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기류 수렴의 영향으로 국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겹쳐 농도가 높을 것으로 분석됐다.
수도권, 강원 영서, 충청권, 대구에서는 내내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경북은 오전, 광주·전북은 밤중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이 예상된다. 나머지 지역에서는 ‘좋음’이나 ‘보통’ 수준을 기록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를 나타내겠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km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 0.5~1.5m, 서해 0.5~3.0m, 남해 0.5~2.0m로 예상된다.
밤부터는 서해 중부 먼바다에서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물결은 2.0~4.0m로 매우 높게 일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중심으로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바다서 힘겹게 나온 여성, 검붉은 피로 가득…시드니서 상어 습격 중상 - 매일경제
- 마트 점장이 ‘연봉 5억’ 진짜라고?…누구나 억대연봉 받을 수 있다는 이곳 - 매일경제
- “샤넬백 120만원에 샀다”…명품 싸게 사러 똑똑한 소비자들 몰리는 이곳 - 매일경제
- “이 작은 가게서 한달 매출 40억”…용산에 떴다 하면 대박나는 이 곳 - 매일경제
- “이렇게 싸게 내놔도 안 팔린다고?”…2억 깎아줘도 오피스텔 ‘외면’ - 매일경제
- 성북동·평창동 회장님 댁의 굴욕…58억짜리 집, 주인 못찾아 절반값에 내놔 - 매일경제
- 아무리 많이 받아도 회사 다닐 때 월급의 40%밖에 안돼…“국민연금만으론 노후 감당 못한다” -
- “중국에 1위 뺏겼다” 울고싶은 삼성디플…점유율 ‘반토막’ 무슨 일 - 매일경제
- “주가 125만원 간다”…‘1조 영업익’ 삼바 황제주 복귀하나 - 매일경제
- “정상 루틴 소화중” 美 유력 기자, 류현진 언급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