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메가시티 편입도 반대한 부천병 '민심'…'거물이냐, 신입이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부천시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경쟁률이 가장 낮은(3대 1) 부천병 선거구 여론조사 결과가 지역을 달구고 있다.
지난해 12월 9~11일 한양경제신문이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 응답률은 6.1%) 결과는 민주당이 국민의힘 등 다른 정당을 압도하는 형세로, 민주당 후보 적합도에서는 김상희 의원과 이건태 변호사가 초박빙을 보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여론조사서 정당 지지율 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 순
민주 김상희·이건태·권정선…국힘 황재성·강일원·최환식·김영규
부천병 선거구는 제21대 총선 기준 ‘대산동(심곡본1동, 심곡본동, 송내1동, 송내2동)’, ‘소사본동(소사본동, 소사본1동)’, ‘범안동(범박동, 옥길동, 괴안동, 역곡3동)’이다.
지난해 12월 9~11일 한양경제신문이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 응답률은 6.1%) 결과는 민주당이 국민의힘 등 다른 정당을 압도하는 형세로, 민주당 후보 적합도에서는 김상희 의원과 이건태 변호사가 초박빙을 보였다.
◇부천병 선거구 출마자는 누구?
민주당 4선의 김상희(69) 의원은 약사·여성운동가 출신으로, 제21대 총선에서 60.55% 득표율로 차명진 미래통합당 후보(32.5%)에게 압승을 거뒀다. 헌정사상 최초로 여성 국회 부의장을 역임했으며, 민주당 검찰개혁특위 공동위원장을 지냈다. 이화여대 제약학과를 졸업했다.
민주당 이건태(57) 예비후보는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 출신 변호사로서, 이재명 당 대표 특별보좌역을 맡고 있다.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민주당 권정선(57) 예비후보는 시인이다. 제10대 경기도의원을 지냈고,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국민의힘 황재성(51) 예비후보는 제7대 경기도의원에 출마했고, 자유한국당 부천시 소사구 당원협의회 사무국장을 지냈다. 단국대학교 경기지도학과를 졸업했다.
국민의힘 강일원(64) 예비후보는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찰행정학부 교수로서, 제4·5대 부천시의원과 청와대 행정관을 지냈다. 중앙대학교 대학원 법학과를 졸업(법학 박사)했다.
국민의힘 최환식(65)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부천시병 당협위원장이다. 제6·7대 경기도의원을 지냈으며, 2018년 자유한국당 부천시장 후보로 출마했다.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을 졸업(행정학 석사)했다.
국민의힘 김영규(59) 예비후보는 부천시주민자치회 회장협회장을 지냈고, 자연보호부천시협의회 소사구 회장을 맡고 있다, 인하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를 졸업(행정학 박사)했다.
◇여론조사 정당 지지율, 민주당 50.9% 국민의힘 32%
지난해 실시한 조원씨앤아이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천병 선거구는 민주당의 지지도가 우세하다. 지지 정당을 보면 민주당 50.9%, 국민의힘 32%, 정의당 1.2%, 기타 1.8%, 지지 정당 없다 12.9%, 잘 모르겠다 1.3% 순으로 민주당이 과반을 넘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평가는 부정 평가가 62.5%에 달했다.
민주당 후보 적합도에서는 이건태 24.4%, 김상희 24.2%, 장덕천 10.9% 순이다. 장덕천 전 시장은 29일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았다. 또한 여론조사 당시 민주당 권정선, 국민의힘 황재성, 강일원, 김영규 예비후보는 등록하지 않은 상태였다.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인 최환식 후보를 놓고 한 가상대결에서도 김상희, 이건태, 장덕천 후보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표본오차 범위 이내 수준으로 김상희, 이건태, 장덕천 후보의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
당시 여론조사에서는 부천시의 서울 메가시티 편입 찬반도 물었는데, 결과는 찬성이 34.2%, 반대가 60.1%였다.
vv00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황정음, 이영돈과 결혼 8년 만에 파경…이혼 소송 진행 중
- "바닥 민심 흉흉"…'사천' 반발에 이재명 퇴진론 재점화
- 민주, 공천 '불공정 논란' 계속…호남 물갈이 시작?
- '한동훈식 시스템 공천' 잡음 시작…혁신은 어디에?
- [단독] '기안84 개인전' 투자했다 억대 소송…"주관사, 돈 지급하라"
- [드라마 작가 되기③]'밤피꽃' 이샘·정명인의 작가 도전기
- '金테크' 그만해야 하나…금값 하락세에 펀드 수익률도↓
- 넷플만 자식있냐…MBC 드라마 책임지는 아들·딸들[TF프리즘]
- "죽일 의도는 없었는데"…시비 말리다 60대 숨지게 한 40대 징역 4년
- [나의 인생곡(159)] 이치현 '집시여인', 현대인들 외로움 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