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생활인구 늘리는 워케이션과 라이프케어
정부·기업·지역사회 등 협력, 일자리 창출·경제 활성화를
채창일 경성리츠 대표이사
현재의 인구절벽 시대에 생활인구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생활인구는 주민등록인구와 등록 외국인 인구에 체류인구를 합산한 개념으로, 이 중에는 관광 목적으로 지역에 잠시 머무는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생활인구의 증가는 지역사회의 발전과 안정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생활인구 증가를 위한 전략으로 교육시스템 강화,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지역 관광 촉진, 문화와 예술 활동 지원, 생활 환경 개선, 외국인 근로자와 이주민의 다양성 존중을 위한 지원을 들 수 있습니다.
지역에서 유명한 명소나 문화적인 특징을 활용해 지역 경제를 지원하고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것은 생활인구 증가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BTS 지민 아버지가 운영하는 메그네이트 커피숍의 사례는 지역 관광 산업을 활성화시켜 생활인구를 증가시킨 좋은 사례입니다. 이곳을 방문하는 아미들이 연간 5만~6만 명이라고 합니다.
워케이션은 워킹과 버케이션의 결합어로, 다양한 서비스와 편의 시설을 제공하여 내외국인들이 그 지역에 머물면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장기체류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케어는 생활 전반에 개입하여 건강한 식습관, 운동, 건강관리, 개인의 신체적 건강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건강 케어 서비스로 주거 서비스 분야에서 제공하면서 생활인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을 현실로 구체화하고 실행하기 위해 정부 기업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먼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갖추고 서비스 능력 있는 기업을 발굴하며,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재정 지원과 세제 혜택을 기반으로 투자 및 사업 활동을 유치하고 성장을 도와야 할 것입니다.
1개월 정도의 단기 체류 휴가 또는 워케이션을 원하는 외국인에게 1년 계약 방식의 한국 전세시장과 시설은 적합하지 않고, 호텔 등 숙박시설은 너무 고가이거나 원격근무에 필요한 시설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부산 방문을 즉흥적으로 결정한 미국 국가대표 펜싱 선수가 한 달 살기 전문 레지던스를 체험하고 남긴 생생한 후기를 보면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 휴가와 훈련 여행을 가기로 결정했을 때, 마지막 순간에 마음이 바뀌어 Airbnb에서 부산에 있는 ○○○을 찾았습니다…. 건물은 헬스 라이프에 맞게 기획되었고 정말 특별하게 만든 것은 건강관리를 코칭하는 라이프 도슨트와 직원들이었습니다…. 제 숙박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매일 제공되는 훌륭한 아침식사였습니다…. 장기 휴가나 출장으로 부산에 여행을 가거나,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곳을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워케이션과 라이프케어의 역할에 특화해 외국인 한 달 살기를 전문으로 하는 레지던스가 생겨나고, 첫 방문자인 펜싱 선수를 위해 주방장과 직원들이 매일 정성스럽게 한식으로 만든 조식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정성이 선순환 되어서 인지 지금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외국인들이 찾고 있습니다. 서로 한 테이블에서 업무를 보고 소통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레지던스는 장기 거주자용 워케이션과 운동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정된 인터넷 연결, 업무 공간, 회의 시설, 운동시설과 서비스, 레스토랑 및 엔터테인먼트 옵션 등을 제공해 내·외국 장기 체류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 장기체류자들과 긍정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주거형 종합적 라이프케어로 ‘나 혼자 사는 미혼의 청년과 장년’ 및 ‘액티브 시니어’ 케어 주거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케어를 원하는 입주민에게 건강한 식습관, 운동습관, 건강관리 이벤트 등 개인의 신체적 건강 증진을 돕습니다. 운동과 생활 서비스를 전공한 라이프 도슨트라는 새로운 직업군의 청년들을 채용하고 교육해서 건강 코칭과 주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라이프 도슨트는 개개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지원해 다양한 측면에서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것을 미션으로 하는 전문직입니다. 의료분야에서 운동습관 식습관 개선으로 성인병 및 생활습관형 질병 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메포츠협회 나용승 박사와 지역사회의 건강수명을 늘리는 것에 상호협력하고 있습니다. 건강수명이 연장되면 생산 가능 연령 및 생산력이 향상되고 생활인구 증가에 기여합니다.
워케이션과 라이프케어 생활인구 전략은 협력과 투자를 통해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다양한 기관이 협력해 워케이션과 라이프케어 주거 전략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건강수명 연장,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사회공유가치가 창출되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