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팝스타까지 당했다? 역대급 논란인 '이 범죄' [영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주뉴스는 끊임없이 쏟아지고, 이슈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휙'은 최신 이슈를 알기 쉽게 해석하고 유쾌하게 풍자하는 한국일보 기획영상부의 데일리 숏폼 콘텐츠입니다.
딥페이크란 '딥러닝(Deep learning·심층학습)'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낸 가짜(Fake) 이미지, 영상, 음성 등을 뜻한다.
기존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교한 가짜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어 주로 얼굴이 많이 공개된 유명인들이 딥페이크 피해를 입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는 끊임없이 쏟아지고, 이슈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휙'은 최신 이슈를 알기 쉽게 해석하고 유쾌하게 풍자하는 한국일보 기획영상부의 데일리 숏폼 콘텐츠입니다. 하루 1분, '휙'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세요.
세계적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얼굴과 나체 이미지를 합성한 딥페이크 이미지가 엑스(X·옛 트위터)에서 확산되면서 한동안 엑스에서 '테일러 스위프트' 검색이 차단되는 일이 벌어졌다. 딥페이크란 '딥러닝(Deep learning·심층학습)'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낸 가짜(Fake) 이미지, 영상, 음성 등을 뜻한다. 기존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교한 가짜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어 주로 얼굴이 많이 공개된 유명인들이 딥페이크 피해를 입는다. 통계에 따르면 딥페이크 사용 목적의 96%가 음란물 제작인 것으로 드러났다.
연관기사
• 딥페이크가 또... 테일러 스위프트 가짜 이미지 확산에 온라인 '발칵'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12811490003385)
한소범 기자 beom@hankookilbo.com
이수연 PD leesuyu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저출생 이유 알겠다"… '800만 원' 산후조리원 소개한 NYT
- [단독] 새마을금고 '칼잡이'가 계좌번호 찍어 보냈다 “저희 딸 결혼합니다”
- "최순실 보다 못한 文" 비판 이언주 복당…민주당 의원들 '싸늘'
- '조국 부부 선처' 탄원한 차범근… 전여옥 "차두리와 조민은 달라"
- 아파트 28층에 걸린 'SOS'… 속옷만 입고 20시간 넘게 갇힌 노인 있었다
- 머스크의 뉴럴링크, 사람 뇌에 처음으로 컴퓨터칩 이식... '영생' 꿈에 한 발짝
- '세 살배기 보유 주식이 22.5억'... 상속증여세 개편 걸림돌 '부모 찬스'
- 한 소방관의 '매의 눈'… 8만3000대 자동차 리콜 이끌었다
- 20대 쌍둥이 형제, 하천변서 나란히 숨진 채 발견
- 이병헌·이민정 미국 집에 도둑 침입... "가족 한국에, 피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