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에 가루쌀 재배하면 직불금 지난해 2배…다음달부터 신청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가루쌀 재배시 전략작물직불금 지급단가가 지난해의 2배로 인상되고 직불금 품목도 확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전략작물직불금 지급 단가를 하계에 두류·가루쌀을 재배할 경우 ㏊ 당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급대상도 두류 전체, 식용 옥수수까지 확대
2월 1일부터 신청, 접수 받아
올해 가루쌀 재배시 전략작물직불금 지급단가가 지난해의 2배로 인상되고 직불금 품목도 확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전략작물직불금 지급 단가를 하계에 두류·가루쌀을 재배할 경우 ㏊ 당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신규 도입한 식용 옥수수는 ㏊ 당 100만 원을 지급한다.
지급대상은 논콩뿐만 아니라 팥, 녹두, 완두, 잠두 등 두류 전체와 식용 옥수수까지 확대했다.
전략작물직불금은 기본형공익직불금에 더해 식량자급률 제고, 쌀 수급안정 및 논 이용률 항상을 위해 밀, 콩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서 밥쌀용 벼 재배를 대체할 수 전략작물을 재배·관리하는 농업인에게 추가로 지급하는 직불금이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전략작물직불제에 7만 3천명의 농업인이 참여해 밀 8900㏊, 가루쌀 2천㏊, 논콩 1만 8600㏊, 하계조사료 5300천㏊ 등 모두 12만 5천㏊를 재배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전략작물직불 목표면적을 15만 6500㏊로 정해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올해 전략작물직불금 신청‧접수는 2월 1일부터 시작된다. 동계작물의 경우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의 경우 5월 31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농식품부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전략작물직불 지급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지급 단가도 인상해 농가 경영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손경식 기자 chilj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李 "여성도 경찰·소방관 되려면 입대"…어떻게 생각하세요?
- "100엔=1천원"…일식당 '엔화 메뉴판' 갑론을박
- "길쭉한 주둥이…악 이게 뭐야" 中제조 고량주에서 발견 '경악'
- 2m 간격으로 나란히…실종된 20대 쌍둥이 형제 숨진 채 발견
- 도핑이 할아버지 탓이라고?…러 피겨퀸, 결국 자격정지 4년·메달 박탈
- 국민의힘 3.0%p 오른 39.6%로 열달 만에 최고치
- 내일부터 전세대출도 갈아타기 본격 시작…기존대출은 3개월 후부터
- 부부싸움 도중에 '분노조절장애' 아들 흉기로 '휙휙'
- 김용, 위증교사 당사자와 접촉 정황…보석 조건 위반
- 이태원 유족 "특별법 거부한 尹·국힘, 역사에 남을 죄지었다"[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