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운완' 아니죠 '어운완'이 뭔가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낙상 사고 위험과 근력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어르신 근력·균형 운동 완성 프로그램(이하 어운완)'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별도 운동 기구나 비용 없이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됐다.
동작 유형에는 의자를 활용한 운동, 둘이 짝을 지어 하는 운동, 서서 할 수 있는 운동 등이 포함됐다.
이는 10주 향상 프로그램으로 ▲준비운동 8종 ▲본운동 13종 ▲정리운동 5종이 한 구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김경림 기자 ]
낙상 사고 위험과 근력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어르신 근력·균형 운동 완성 프로그램(이하 어운완)'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별도 운동 기구나 비용 없이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15분 분량의 영상으로 시범 동작도 함께 보여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동작 유형에는 의자를 활용한 운동, 둘이 짝을 지어 하는 운동, 서서 할 수 있는 운동 등이 포함됐다. 이는 10주 향상 프로그램으로 ▲준비운동 8종 ▲본운동 13종 ▲정리운동 5종이 한 구성이다.
복지부는 지자체 보건소 3곳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초안을 시범 운영한 결과 참여자들의 상대 악력·하지 근력·유연성·심폐지구력 등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시범 운영 참여자 종합 만족도는 평균 97.6점이었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
ⓒ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