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UP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株를 찾아라…“보험·증권·상사 주목”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배당 성향 개선을 골자로 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보험·증권·상사 등 저평가된 업종으로 시장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화손해보험(6.79%)과 흥국화재(5.64%) 등도 5%를 웃도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정부의 주가 부양 정책에 따른 밸류업 프로그램 영향으로 오늘도 보험, 증권, 상사(지주사) 등 저PBR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PBR 1배 미만·시가총액 8조원' 주목
[헤럴드경제=유혜림 기자] 정부가 배당 성향 개선을 골자로 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보험·증권·상사 등 저평가된 업종으로 시장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코스콤 체크를 통해 테마별 시세를 살펴본 결과, 생명보험 테마가 전 거래일 대비 5.24% 올라 상승 폭이 가장 컸다. 미래에셋생명은 전 거래일 대비 13.10%(660원) 오른 5700원에 장을 마치면서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한화생명(8.47%), 동양생명(4.75%) 등도 일제히 올랐다.
손해보험 테마도 상위권에 올랐다. 해당 테마에 속한 7개 종목 중 5개가 상승 마감했다. 한화손해보험(6.79%)과 흥국화재(5.64%) 등도 5%를 웃도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증권에선 부국증권(7.44%), 한국금융지주(4.60%), 이베스트투자증권(3.89%) 등 19곳이 모두 올랐다.
지주사 테마에도 매수세가 몰렸다. 현대지에프홀딩스(9.76%), OCI홀딩스(7.98%), 세아홀딩스(7.55%), 롯데지주(5.60%), 한화(4.50%), GS(4.10%), LS(3.06%) 등도 일제히 상승했다. 노동길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정부의 주가 부양 정책에 따른 밸류업 프로그램 영향으로 오늘도 보험, 증권, 상사(지주사) 등 저PBR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저 PBR주가 반등세를 보인 건 최근 정부가 일본 정부의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벤치마킹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면서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17일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통해 “PBR이 낮은 기업은 기업 가치를 어떻게 높일지 공시하게 유도하는 제도를 운용하려고 한다”고 예고했다.
기업지배구조보고서에 기업 가치 제고 계획을 기재하도록 하는 게 대표적이다. 또 금융위는 거래소와 협의해 상장사 업종별 PBR 비교 공시도 시작할 계획이다. 또 주주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구성된 지수를 만든 뒤 이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내놓을 계획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올 1분기 내 기재 형식 등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상장사들의 의견도 수렴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대신증권은 'PBR 1배 미만·시가총액 8조원' 이상 조건을 눈여겨 볼 것을 조언했다. 해당 조건을 충족한 종목에는 우리금융지주, SK, 하나금융지주, 신한지주, KB금융, SK이노베이션, KT, 대한항공, 기아, LG전자, HMM, HD한국조선해양, SK텔레콤, 현대모비스, 현대차, POSCO홀딩스, 삼성생명, 삼성물산, LG 등 19곳을 제시했다.
fores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떡국만 먹었는데 2킬로 쪘어요” 아무도 몰랐던 사실…알고 보니
- "최동석, 박지윤 경호원에 정강이 차였다" 소문 확산…양측 갈등 심화
- “삼성, 난리 나겠네” 한국인, 190만원 비싼 아이폰 타령 ‘역대급’
- 블랙핑크 리사, 美 HBO ‘화이트 로투스’로 배우 데뷔
- '압도적' 스타女에…"나랑 의리 저버리지 말라" 트럼프 심술? 무슨 일
- 이영하 "재혼한 선우은숙, 진심으로 행복하길 바래"
- “역대급 실적이지만”…성과급 둘러싼 현대차그룹 내 복잡한 속사정, 무슨일이? [난 누구, 여긴
- '마라톤 세계기록 보유자' 키프텀, 교통사고로 숨져
- “한때 떼돈 벌었는데” 다들 부러워했던 신화 주인공…충격 결말
- 코미디언 이은형, 7년 만에 임신…남편 강재준 26㎏ 감량 후 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