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OK, 정책연구 '레거시 미디어와 폭력성에 관한 비판적 검토' 발간

최종배 2024. 1. 30.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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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게임계 주요 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한 GSOK 정책연구의 제3호 보고서이자, 미디어와 폭력성 3부작 중 1부에 해당하는 '레거시 미디어와 폭력성에 관한 비판적 검토'를 발간했다.

GSOK 정책연구는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게임산업에 대한 정책연구를 확장하고 공론화함으로써 산‧학‧관‧민이 공감할 수 있는 건강한 게임 생태계의 기반을 다지는 연속성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데 지향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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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게임계 주요 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한 GSOK 정책연구의 제3호 보고서이자, 미디어와 폭력성 3부작 중 1부에 해당하는 '레거시 미디어와 폭력성에 관한 비판적 검토'를 발간했다.

GSOK 정책연구는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가 게임산업에 대한 정책연구를 확장하고 공론화함으로써 산‧학‧관‧민이 공감할 수 있는 건강한 게임 생태계의 기반을 다지는 연속성 있는 연구를 수행하는 데 지향점을 두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레거시 미디어는 정보화 시대 이전을 지배했던 대중매체를 의미하며, 신문과 잡지, 영화와 만화, 텔레비전 등을 포함한다.

연구는 레거시 미디어의 폭력성 논쟁, 폭력적인 미디어와 표현의 자유, 레거시 미디어의 폭력 효과이론, 레거시 미디어의 폭력성 연구, 레거시 미디어의 폭력성과 규제의 시작, 레거시 미디어의 등급 분류제도 등을 검토함으로써 미디어에서 폭력 담론이 논의되기 시작한 과정을 톺아본다.

또, 일반적인 미디어와 폭력성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위험성을 강조하지만, 사실 미디어 폭력에 대한 대중의 인식에는 오해와 편향된 믿음이 포함되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앞으로 발간될 미디어와 폭력성 2부에서는 뉴미디어와 폭력, 3부에서는 디지털 게임과 폭력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에서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GSOK 정책연구의 내용은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배 jovia@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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