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어피치 굿바이'…카카오톡, 유행 지난 이모지 정리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035720)가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하던 이모지(emoji)를 정리한다.
카카오톡 론칭 초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무료 기본 이모지을 제공했는데, 이용자들의 활용도가 줄어들고 있어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 경험 향상을 위해 이용률이 떨어지는 기본 이모지 제공을 종료한다는 입장이다.
이모지는 카카오톡 론칭 초기 무료로 제공하던 일종의 동그란 그래픽 아이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카카오(035720)가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하던 이모지(emoji)를 정리한다.
카카오톡 론칭 초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무료 기본 이모지을 제공했는데, 이용자들의 활용도가 줄어들고 있어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 경험 향상을 위해 이용률이 떨어지는 기본 이모지 제공을 종료한다는 입장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지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톡은 앞서 10.5.0 버전 업데이트에서 기본 이모지를 116개로 34개로 줄였다. 남은 34개의 이모지 역시 순차 서비스 종료할 예정이다.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이모지와 '이모티콘'은 다른 개념이다. 이모티콘은 통상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이나, 개별 이모티콘 구매를 통해 채팅창에서 사용하는 상품이다. 이번 서비스 종료 대상은 이모티콘이 아닌 '이모지'다.
이모지는 카카오톡 론칭 초기 무료로 제공하던 일종의 동그란 그래픽 아이콘이다. 카카오 대표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의 프로도·어피치·무지·네오 등을 활용해 제작했다. 안드로이드·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모지와 유사한데, 울거나 웃는 모습을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표현했다.
이번 이모지 정리가 이용률이 떨어지는 무료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카카오톡의 월간 이용자 수(MAU)나 매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보다 좋은 사용 경험과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기능 개편을 진행했고, 기본 이모지 제공이 순차적으로 종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sos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월 7회 안 해주면 외도 계속" '변강쇠' 60대 남편의 조건…아내 선택은?
- "사람 박나래는 나빠도, 선한 웃음 줄 것"…6년 전 연예대상 소감 회자
- MC몽, 차가원 회장과 불륜설 직접 부인…"맹세코 부적절한 관계 맺은 적 없어"
- "연말마다 성과급 받은 남편, 1원도 안주고 다 숨겼다" 아내 분통
- "요가 양말이 9만원? 아내는 200만원어치 샀다…씀씀이 너무 커 힘들다"
- 18세 정동원, 내년 2월 해병대 자원입대…"최근 합격 통보, 응원 부탁"
- 식당 계산 직전 영수증에 추가된 7만원…슬쩍 끼워 넣고 "시스템 오류" 발뺌
- 배우 이하늬, 60억 추징 이어 기획사 미등록 혐의로 송치
- "위자료 2000만원에 합의했더니…다시 안 만나겠다던 남편 상간녀와 동거"
- "암환자 도웁시다"…노점 상인들 '결제 코드' 그 집으로 바꿔 400만원 모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