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게임 관심 고무적…진흥책 없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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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이 게임을 언급한 건 처음인 것 같다. 그만큼 산업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실감한다. 다만 확률형 아이템 규제 등의 행정력이 국내외 업체를 가리지 않고 미쳤으면 좋겠다. 아울러 규제 일변도의 정책보다는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진흥 방안도 함께 고민해주셨으면 좋겠다."
다만 C게임사 관계자는 "그동안 게임산업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업계에서 자율적으로 잘 지켜오던 이용자 권익보호 방안 등도 오늘 발표에 상당수 포함됐다"며 "모르는 사람이 보면 마치 국내 업체들이 이런 문제들을 방치해왔다고 오해할 소지가 있어 아쉽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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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이 게임을 언급한 건 처음인 것 같다. 그만큼 산업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실감한다. 다만 확률형 아이템 규제 등의 행정력이 국내외 업체를 가리지 않고 미쳤으면 좋겠다. 아울러 규제 일변도의 정책보다는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진흥 방안도 함께 고민해주셨으면 좋겠다."
문제는 국내 규제를 번번이 피해가는 외국 게임사들이다. 지난해 6월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업체의 98%가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등 자율규제를 준수했지만, 해외 게임은 56.3%만 이를 지켰다. 자율규제 위반업체의 34%는 중국 업체였다. 지난해 중국 유조이게임즈의 '픽셀히어로'는 확률형 아이템 공시 정보를 조작하고 거짓말을 이어가다 누리꾼들에게 들통나기도 했다.
서비스 종료 30일 전 환불은 이미 공정거래위원회가 2017년 제정한 '모바일게임 표준약관'에 있다. 하지만 2020년 중국 페이퍼게임즈의 샤이닝니키, 2019년 중국 유주게임즈의 리그오브엔젤스 등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으나 공정위가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못했다.
다만 C게임사 관계자는 "그동안 게임산업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업계에서 자율적으로 잘 지켜오던 이용자 권익보호 방안 등도 오늘 발표에 상당수 포함됐다"며 "모르는 사람이 보면 마치 국내 업체들이 이런 문제들을 방치해왔다고 오해할 소지가 있어 아쉽다"고 전했다.
D게임사 관계자는 "높아진 위상만큼 규제는 늘어날 수 있지만, 이번 정부 들어서 규제책만 나오고 진흥책은 찾아볼 수가 없다"며 "게임업체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육성하고 돕는 진흥책도 나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우영 기자 young@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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