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산후조리원 경험한 NYT 기자 “한국 저출산 이유 알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산후조리원 서비스가 역설적으로 한국의 최저 출산율의 이유를 설명해준다는 외신의 분석이 나왔다.
28일(현지 시각) NYT는 최근 한국에서 출산한 후 강남의 고급 산후조리원에 입소했던 로레타 찰튼 서울지국 에디터의 경험담을 전했다.
찰튼 에디터는 자신이 겪은 강남 산후조리원의 서비스를 상세히 소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세계 최고 수준의 산후조리원 서비스가 역설적으로 한국의 최저 출산율의 이유를 설명해준다는 외신의 분석이 나왔다.
28일(현지 시각) NYT는 최근 한국에서 출산한 후 강남의 고급 산후조리원에 입소했던 로레타 찰튼 서울지국 에디터의 경험담을 전했다.
찰튼 에디터는 자신이 겪은 강남 산후조리원의 서비스를 상세히 소개했다. 신선한 식사가 하루 3번 제공되고, 얼굴·전신 마사지 서비스를 비롯해 신생아 양육을 위한 수업도 진행된다.
찰튼 에디터는 한밤 중 수유를 한 뒤 신생아를 간호사에게 맡기고 독실로 돌아가 잠을 자는 산모의 모습을 전한 뒤 "잠은 산후조리원에서 산모들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호사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산후조리원에서는 간호사들이 신생아를 24시간 돌보는 덕분에 산모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산후조리원에 대한 수요가 워낙 높아 원하는 곳에 입소하려면 임신 사실이 확인되는 순간 예약을 해야 한다는 점도 짚었다.
다만 찰튼 에디터는 이 같은 산후조리원 입소 비용이 최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이른다는 데 주목했다.
그는 자신이 입소했던 강남의 고급 산후조리원의 경우 얼굴·전신 마사지 등의 서비스 비용을 제외한 2주 입소 비용만 800만원이라고 전했다.
산후조리원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정부는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산후조리 경비 지원을 해주지만 일부에 불과하다.
문제는 이처럼 산후조리원 이용에 큰돈을 써야 함에도 한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전체 양육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극히 미미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찰튼 에디터는 "한국의 출산율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인들이 출산을 꺼리는 이유는 아이를 키우는 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NYT는 "산후조리원이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단 2주에 불과하고, 이후의 삶은 또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출산을 꺼리는 것"이라는 한국 여성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다만 NYT는 한국식 산후조리 서비스를 미국에서도 누리면 좋겠다는 한국계 미국인의 발언도 소개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왜요, 대통령께서 저를 물러나라고 하십니까?”…한동훈의 선제 공세 - 시사저널
- 배현진에 조용히 접근한 뒤 ‘돌변’ 중학생…쓰러진 뒤에도 공격 - 시사저널
- 아내 목졸라 살해했던 군인, 9년 후 재혼한 아내도 살해 - 시사저널
- 청소년 올림픽 선수촌에 ‘콘돔 3000개’ 배포…학부모단체 ‘발끈’ - 시사저널
- 온 몸 200개 상처…모진 학대·굶주림 속 사망한 12살 이시우 군 - 시사저널
- 모텔·화장실서 낳은 아이 둘 살해한 30대母…“첫째는 실수였다” - 시사저널
- ‘억’ 소리 나는 이 아파트 “누가 살까” 했는데…92명 손들었다 - 시사저널
- ‘과일은 살 안쪄’…의외로 다이어트 방해하는 식품 3가지 - 시사저널
- 확 달라진 《미스트롯3》 여전히 강했다 - 시사저널
- 뉴진스 이을 5세대 아이돌은 언제쯤 대세가 될까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