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콩 등 전략작물 직불금 2배 인상… 대상도 두류 전체·옥수수로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부터 밀·콩 등 전략작물에 대한 직불금이 2배로 인상되고, 지급 대상도 식용 옥수수를 포함한 전체 두류(豆類)로 확대된다.
3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24년 전략작물직불금에 대한 신청·접수를 다음 달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전략작물직불금 지급 대상에 논콩뿐 아니라 팥, 녹두, 완두, 잠두 등 두류 전체를 포함한다.
2024년도 전략작물직불금은 동계작물의 경우 다음 달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의 경우 5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밀·콩 등 전략작물에 대한 직불금이 2배로 인상되고, 지급 대상도 식용 옥수수를 포함한 전체 두류(豆類)로 확대된다.
3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24년 전략작물직불금에 대한 신청·접수를 다음 달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략작물직불금은 기본형 공익직불금에 더해 식량자급률 제고, 쌀 수급 안정 및 논 이용률 향상을 위해 전략작물(밥쌀용 벼 재배 대체 작물)을 재배·관리하는 농업인에게 추가로 지급하는 직불금이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이 제도는 농업인 7만3000명이 신청해 밀 8900㏊, 가루쌀 2000㏊, 논콩 1만8600㏊, 하계조사료 5300㏊ 등 12만5000㏊를 재배했다. 이 중 1만3400㏊가 일반벼 재배에서 논콩, 가루쌀 및 하계조사료로 전환해 쌀 수급 안정 및 식량자급률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올해 전략작물직불 목표면적은 15만6500㏊다.
특히 올해는 전략작물직불금 지급 대상에 논콩뿐 아니라 팥, 녹두, 완두, 잠두 등 두류 전체를 포함한다. 또 식용 옥수수를 신규 품목으로 추가했다. 여기에 하계에 두류·가루쌀 재배 시 지급단가를 ㏊당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인상했다.
2024년도 전략작물직불금은 동계작물의 경우 다음 달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의 경우 5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지급 대상자로 등록이 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이행점검을 거쳐 연말에 직불금을 받을 수 있다.
박정민 기자 bohe00@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범근 “조국 부부 선처 간곡 부탁” 재판부에 탄원서
- [속보]“윤석열 사단은 전두환의 하나회” 이성윤 검사징계위 회부
- “최순실보다 못한 문재인” 비판 이언주 복당에 민주당 반응
- 대통령실 “잘못된 자막으로 尹 발언 크게 왜곡한 JTBC…도 넘어”
- 무인 사진관서 잠든女 성폭행한 20대에 ‘징역 5년’…검찰이 항소한 이유
- 정대세, 이혼 발표…눈치챈 子 “같이 살고 싶어요”
- 이준석 “경찰·해양경찰·소방·교정 공무원 되려는 여성, 군대 가야”
- 왕종근 “치매 장모 모신지 2년, 이혼하고파”
- ‘돌아온 친박’ 최경환, TK서 무소속 출마 선언… “與가 경산 민심 외면”
- [단독] 대형 시중은행 홍콩ELS 실무자, 증권사 골프 접대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