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공익감사로 숨은 공유재산 8000여억 발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라남도가 '빈집 감사'와 '해양폐기물 감사'에 이은 제3탄 '공유재산' 특정 감사에서도 큰 성과를 냈다.
전남도는 '공유재산 관리 및 활용실태' 특정감사를 통해 8208억원의 숨은 재산을 찾아냈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총괄 및 제도 △숨은 재산 발굴 △유휴재산 활용 △주민 불편 해소 등 4개 분야로 나눠 전남도와 22개 시군의 공유재산 관리와 활용실태 전반에 대한 감사를 추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세국 도 감사관 "공유재산 관리 패러다임 변화 유도 의의 크다"
전남도는 '공유재산 관리 및 활용실태' 특정감사를 통해 8208억원의 숨은 재산을 찾아냈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총괄 및 제도 △숨은 재산 발굴 △유휴재산 활용 △주민 불편 해소 등 4개 분야로 나눠 전남도와 22개 시군의 공유재산 관리와 활용실태 전반에 대한 감사를 추진했다.
총괄 및 제도 분야의 경우 공유재산관리시스템과 부동산 종합공부시스템을 대조해 11만1696건의 자산 불일치 사례를 찾아냈다.
도 감사관실은 시군에 공유재산 관리 전담조직을 구성하도록 하고 도에 총액 인건비 외 증원방안을 정부에 건의하는 방안, 담당 공무원의 직무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토록 했다.
숨은 재산 발굴 분야에서는 총 54조3860억원 상당의 공유재산 관리 실태를 점검, 회계 결산에 누락된 자산 3만1164건, 8208억9153만원 상당을 찾아냈다.
누락필지에 대한 재산가액은 개별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면적을 곱해서 산정한 추정치다.
국·공유지를 무단 점유 중인 골프장·리조트업체 등에 3억8434만원의 변상금을 부과하도록 조치했다.
특히 특허청에 22개 시군 명의로 등록·관리 중인 지식재산권 2773건을 전수조사해 1939건의 부적정 사례를 확인하고 실태조사 후 누락 자산을 등록하도록 했다.
유휴재산 활용 분야는 자치단체가 국유지 사용이 개발수요 등으로 필요한 경우 국유지 매입 대신 국·공유지 교환제도를 활용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폐교 등 유휴건물 67개소와 대규모 유휴토지 54개소의 활용 실태를 점검해 활용·저활용·미활용 등 3단계로 분류하고, 담양 복합문화공간과 일본 효고현 폐교 활용 등 국내외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도심과 농촌 지역별 맞춤형 활용 권고안을 제시했다.
주민 불편 해소 분야는 1973년 지정된 개발제한구역(268.11㎢)과 상수원보호구역(183.8㎢)의 주민 불편 사항을 찾아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서 보호구역 내 불법행위 단속이 적절했는지를 확인하고 드론 등을 활용한 효율적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관련해 전남도 지역계획과에서 발굴한 18개 사업에 필요한 해제 부족량 13.6㎢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국가하천(지석천 3.2㎢) 및 국립공원(무등산 국립공원 25.7㎢) 등을 대체지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대안도 제시했다.
김세국 도 감사관은 "그동안 소극적 관리 중심에서 적극적 활용 중심으로 공유재산 관리 패러다임의 변화를 유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치단체장이 공유재산 관리체계 전반에 걸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개선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무안=홍기철 기자 honam333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바이오로직스, '최소 3000만원' 연봉의 50% 성과급 쏜다 - 머니S
- "60세에 생애 첫 취업"… 출근 앞둔 전업주부에 응원의 목소리 - 머니S
- '아파트 실거주 의무' 3년 유예 추진… 4만8000여가구 안도 - 머니S
- 토스, 장외시장 최대어… 고평가 논란 피하고 IPO 순항할까 - 머니S
- 아파트 외벽에 걸린 'SOS'… 20시간 갇혔던 노인, 이웃 신고로 구조 - 머니S
- 포스뱅크, 코스닥 입성 이틀째 강세… 공모가 대비 61% 올랐다 - 머니S
- 아이폰은 없고 갤럭시에 있는 것… '지문 인식' 보안시스템 - 머니S
- '유압로봇' 케이엔알시스템, 코스닥 상장 도전… "글로벌 리딩기업 도약" - 머니S
- HD현대重 힘센엔진, 글로벌 중형엔진 시장점유율 35% '세계 1위' - 머니S
- 하나은행, ELS 판매 잠정 중단… "향후 상황 점검 후 재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