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디지털, 후생 증진 초점”... 행정서류 완전 전산화·비대면진료 법개정(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디지털이 우리 삶을 바꾸고 있지만 해결 과제도 빠른 속도로 등장한다. 서비스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국민 자유와 후생 증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향후 3년간 총 1500여 개 행정서비스 구비서류를 완전히 디지털화하고, 게임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편의성과 접근성 높여 국민 자유와 후생 증진에 초점”
“향후 3년간 총 1500여 개 행정서비스 구비서류 완전 디지털화”
“게임은 엄청난 성장동력 산업... 국가가 집중적 육성해야”
“팬데믹 후 비대면 진료 많이 제한... 법 개정 최선”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디지털이 우리 삶을 바꾸고 있지만 해결 과제도 빠른 속도로 등장한다. 서비스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 국민 자유와 후생 증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향후 3년간 총 1500여 개 행정서비스 구비서류를 완전히 디지털화하고, 게임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비대면 진료에 대해서도 법 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 판교 제2테크노벨리 기업지원허브 창업존에서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를 주제로 열린 민생토론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열린 일곱 번째 민생토론회는 생중계됐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국민이 더 쉽고 편하게 행정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들겠다”며 “간단한 업무를 처리하려 해도 일일이 뛰면서 서류를 떼야 한다”며 “부처 간 벽을 허물고 흩어진 정보 데이터 모아서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연말까지 420여 개 서비스를 시작으로 3년간 총 1500여 개 행정서비스 구비 서류를 완전히 디지털화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이 간편하게 필요한 업무를 신청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매년 7억 건에 달하는 서류 중 30%만 디지털화해도 조단위 예산 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도입된 지 110년이 지난 인감증명을 디지털 인감으로 대폭 전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게임산업 육성책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게임산업 매출이 연간 22조원을 넘어섰다. 게임은 엄청난 성장 동력 산업이자 대표적인 디지털 융합 산업으로 국가가 집중 육성해야 할 산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육성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소비자 보호다. 게이머도 디지털 재화인 아이템을 구매하는 소비자로 봐야 하고, 일반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보호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대표적인 불공정 사례인 확률형 아이템으로 인해 많은 게임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다”며 “올해 초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를 시작으로 게임사에 대한 불공정 과징금 부과 등 소비자 보호 공약을 차질 없이 지켜왔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소액 사기를 근절하고, 매출만 일으키고 서비스를 조기 종료하는 ‘먹튀’에 철저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비대면 의료 서비스 혁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팬데믹 당시 국민과 의사 모두 비대면 진료를 현명하게 이용했지만, 팬데믹이 끝나면서 비대면 진료가 많이 제한됐다”며 “정부가 시범사업 형태로 비대면 이어가고 있지만 원격 약품 배송 제한 등 불편과 아쉬움 여전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많은 국민이 비대면 진료에 관해 법 제도가 시대를 역행한다고 비판한다”며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를 법 개정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일반 국민, 게임이용자, 맞벌이 부모 등 참석자들이 ‘국민이 편리한 원스톱 행정서비스 제공’, ‘게임소비자 권익을 높이는 게임산업 조성’, ‘디지털 의료서비스 혁신’ 등 3가지 주제로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나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성회 게임 유튜버, 전소혜 디지온케어 대표이사, 김유리안나 웰로 대표이사 등 게임, 의료, 행정 분야 전문가 및 기업인, 소상공인 등 국민 5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등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참석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증시한담] 증권가가 전하는 후일담... “백종원 대표, 그래도 다르긴 합디다”
- ‘혁신 속 혁신’의 저주?… 中 폴더블폰 철수설 나오는 이유는
- [주간코인시황] 美 가상자산 패권 선점… 이더리움 기대되는 이유
- [당신의 생각은] 교통혼잡 1위 롯데월드타워 가는 길 ‘10차로→8차로’ 축소 논란
- 중국이 가져온 1.935㎏ 토양 샘플, 달의 비밀을 밝히다
- “GTX 못지 않은 효과”… 철도개통 수혜보는 구리·남양주
- 李 ‘대권가도’ 최대 위기… 434억 반환시 黨도 존립 기로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TSMC, 美 공장 ‘미국인 차별’로 고소 당해… 가동 전부터 파열음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