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국 감독 경질' 악재 맞은 KIA…차기 감독·캠프 어떻게 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IA 타이거즈가 배임수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김종국 감독을 경질했다.
29일 서울중앙지검 중요범죄조사부(이일규 부장검사)는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김종국 감독과 장정석 전 KIA 단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지난 24일 청구했다고 전했다.
2021년 12월 KIA의 제10대 감독으로 지휘봉을 잡은 김 감독은 3년 계약의 마지막 해를 앞두고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되며 해임됐다.
KIA 선수단은 스프링캠프 출국을 하루 앞두고 김 감독의 경질 소식을 접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갑용 코치 체제로 스프링캠프…"계획대로 밝게 훈련했으면"
[서울=뉴시스]박윤서 기자 = KIA 타이거즈가 배임수재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김종국 감독을 경질했다. 빠른 결단을 내린 KIA는 충격을 털고 눈앞에 놓인 선결 과제를 해결하려 한다.
29일 서울중앙지검 중요범죄조사부(이일규 부장검사)는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김종국 감독과 장정석 전 KIA 단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지난 24일 청구했다고 전했다.
김 감독과 장 전 단장은 구단 후원사인 한 커피 업체로부터 지난 2022년 8월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감독은 수차례에 걸쳐 총 1억원대 금품을, 장 전 단장은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다.
28일 김 감독에게 직무 정지 징계를 내렸던 KIA는 30일 예정된 김 감독의 영장실질심사가 열리기 전에 후속 조치를 취했다. 구단은 29일 김종국 감독과의 계약 해지를 발표하며 "검찰 수사 결과와 상관없이 품위손상 행위로 판단해 계약 해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2021년 12월 KIA의 제10대 감독으로 지휘봉을 잡은 김 감독은 3년 계약의 마지막 해를 앞두고 불미스러운 사건에 연루되며 해임됐다. 현직 감독이 비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IA는 개막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수장을 잃었다. 조속히 새 사령탑을 찾아야 하는 대형 악재에 직면했지만, 감독이 불명예를 안고 퇴장한 만큼 차기 감독 선임에 더욱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다.
심재학 KIA 단장은 29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분위기를 빠르게 수습하고 차기 감독을 선임할 예정"이라며 "다급하게 결정하진 않을 것이다. 신중하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KIA 선수단은 스프링캠프 출국을 하루 앞두고 김 감독의 경질 소식을 접하게 됐다.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1차 스프링캠프지인 호주 캔버라로 향하게 된 가운데 진갑용 수석코치가 선수단을 추스르고 시즌 준비에 나선다. 진 코치는 차기 사령탑이 스프링캠프에 합류하기 전까지 팀을 지휘한다.
중책을 맡은 진 코치는 29일 출국을 앞두고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선수단과 호주에서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하고 싶다. 선수들이 많이 놀랐을 것이다. 너무 동요하지 말라고 하겠다"며 "항상 우리가 운동하는 식으로, 루틴대로 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9일 진 코치를 비롯한 코칭스태프와 만남을 가진 심 단장은 당부의 말을 전했다.
심 단장은 "힘들겠지만 코칭스태프가 평상시와 같은 분위기로 팀을 이끌었으면 좋겠다. 원래 갖고 있던 계획대로 밝게 훈련했으면 한다"며 "진갑용 코치가 힘든 상황에서 스프링캠프를 이끌게 됐다. 리더 역할을 잘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이야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onotforge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120만원"…딸벌 알바생에 조건만남 제안 중년男 '추태'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