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스포츠팬 열 중 셋은 경기보면서 소셜미디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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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젊은 세대들이 가상현실(VR) 기기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경험에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이 29일 공개한 리포트 '스포츠 팬 인사이트: 연결과 개인화로 몰입형 스포츠 시대 개막'에 따르면 VR를 활용한 스포츠 콘텐츠 경험을 위해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물었을 때 Z세대의 59%와 밀레니얼 세대 65%가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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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14세 이상 약3000명 대상 설문결과
밀레니얼 65%, VR콘텐츠에 지불 용의
미국의 젊은 세대들이 가상현실(VR) 기기를 통한 스포츠 콘텐츠 경험에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이 29일 공개한 리포트 ‘스포츠 팬 인사이트: 연결과 개인화로 몰입형 스포츠 시대 개막’에 따르면 VR를 활용한 스포츠 콘텐츠 경험을 위해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물었을 때 Z세대의 59%와 밀레니얼 세대 65%가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6월 미국의 14세 이상 스포츠 팬 약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다.
딜로이트는 VR 기기가 스포츠 콘텐츠의 몰입감 향상을 도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스포츠 팬 개인이 원하는 각도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것은 물론 인기 선수와의 만남, 구단 행사, 스포츠 머천다이즈 구매 이벤트 등에 가상으로 참여해 고도화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사에 참여한 Z세대 팬 33%는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도중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다른 팬들과 실시간으로 의견과 정보를 나눈다고 답했다. 또 61%는 스포츠 콘텐츠를 다른 팬들과 함께 시청하고 있었다. 특히 40%는 친구 및 가족과 함께 스포츠를 시청할 경우 현재보다 더 자주 스포츠를 시청 및 관람할 것이라고 답했다.
스포츠 팬 77%는 스포츠 이벤트를 집에서 시청하며 동시에 다른 콘텐츠를 동시에 생산·소비한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생산·소비하는 콘텐츠는 선수 및 구단 정보를 포함한 스포츠 관련 통계 조회(44%), 소셜미디어 탐색 및 피드 업로드(36%), 소셜미디어 혹은 메시징 앱을 활용한 타인과 소통(34%), 다른 스마트 기기를 통해 다른 스포츠 경기 시청(22%) 순이었다. 개인 맞춤화 측면에서 스포츠 팬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두세 가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동시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 콘텐츠 간 연결을 통한 스포츠 팬들의 경험 확장을 의미하며 개인 맞춤화 측면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는 딜로이트의 분석이다.
자신이 관람하는 스포츠에 베팅한 경험이 있는 21세 이상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비중은 30%로 나타났고 성인 팬 전체의 22%를 차지했다. 또 전체 응답자 30%와 밀레니얼 세대 46%는 12개월 이내 스포츠 중계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준호 기자 miguel@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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