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JTBC, 잘못된 자막으로 사실 왜곡·가짜뉴스 확산…엄정 대응"

박미영 기자 2024. 1. 29. 22: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 발언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자막을 단 JTBC에 대해 사실이 크게 왜곡된데다 가짜뉴스 가 확산됐다 판단,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어 "이와 같이 잘못된 자막 삽입으로 사실이 크게 왜곡되는 결과가 발생했고.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에 대한 JTBC측의 사실 확인 요청은 없었다"며 "문제가 된 장면은 대통령실 공식 유튜브 채널과 KTV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윤니크'에 '정부가 여러분들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습니다'라는 자막고 함께 게시됐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출→'배추'로 자막 달고 채소가게 장면 내보내
"잘못된 자막, 사실 크게 왜곡…사실 확인도 안해"
"정치인들은 해당 영상 인용해 윤 대통령 비난"
[의정부=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상인과 시민들을 만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4.01.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 발언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자막을 단 JTBC에 대해 사실이 크게 왜곡된데다 가짜뉴스 가 확산됐다 판단,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29일 저녁 출입기자 대상 공지를 통해 JTBC의 보도 경위를 설명하고 대통령실의 판단 등을 알렸다.

대변인실은 "지난 1월 25일 JTBC는 윤 대통령의 경기도 의정부 제일시장 방문 당시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습니다'라고 발언한 장면에다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는 자막을 삽입해 유튜브 채널에 게시해다"며 "또한 해당 부분 직전에는 채소가게 방문 장면에 '배추 가격도 챙기고'라는 자막을 삽입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와 같이 잘못된 자막 삽입으로 사실이 크게 왜곡되는 결과가 발생했고. 이 과정에서 대통령실에 대한 JTBC측의 사실 확인 요청은 없었다"며 "문제가 된 장면은 대통령실 공식 유튜브 채널과 KTV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윤니크'에 '정부가 여러분들 매출 오르게 많이 힘껏 뛰겠습니다'라는 자막고 함께 게시됐다"고 했다.

또 "이후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등 정치인들이 해당 영상을 인용해 대통령을 비난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대통령이 물가를 올리겠다고 발언했다'는 가짜뉴스가 광범위하게 확대·재생산됐다"고 비판했다.

대변인실은 이와 관련해 28일 JTBC측에 자막 삽입에 오류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정정보도 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JTBC는 당일 저녁 '바로잡습니다'라는 제목으로 "현장음과 섞인 발언을 옮기는 과정에서 담당자의 실수가 있었으며, 온라인 영상물에 대해서 보다 꼼꼼한 확인 절차를 거치겠다. 시청자 여러분과 관계자분들께 혼선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라고 조치했다.

대통령실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언급하며 "기자분들께서는 대통령 발언 보도 시 실제 발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대통령실은 대통령 발언의 왜곡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며 "사실 확인 요청에 대해선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