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보험시대 개막 10년…가격보다 중요한 것은?[이재민의 백세 임플란트 솔루션]
강석봉 기자 2024. 1. 29. 17:09
‘임플란트 보험시대’가 개막된지 올해 꼭 10년째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속담이 있듯 긴 세월만큼 치과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초기 보험 임플란트의 경우 75세 이상 노인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에 건강보험이 적용돼 환자 본인 부담금이 50%로 설정돼 가격의 부담이 낮아지던 것이 지금은 30%로 낮아진 것이다. 연령 또한 65세로 낮아지면서 임플란트 시술에 관심을 갖는 환자들이 그만큼 늘고 있다. 국산 제품은 물론이고, 수입 임플란트 제품들도 동일하게 임플란트 보험료가 지원돼 약간의 재료비만 추가로 부담하면 저렴한 시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임플란트 보험이 도입되면서 현재는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환자층을 넓히는 촉매 역할을 했지만 반면 임플란트 가격의 하향 평준화라는 문제를 낳고 있다.
“정품 임플란트 OO만원”, “50대 임플란트 환자 모집”, “비용 걱정 NO, 개수 제한 NO” 등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임플란트 관련 의료 광고가 SNS에 도배가 되다시피 하고 있다. 대부분 의료광고사전심의를 받지 않고 ‘초저가’를 내세운 광고들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노년기 삶의 질 개선하는 임플란트... 초저가 보다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 보험급여의 확대가 노년기 건강한 삶에 있어 매우 환영할 일이나, 과도한 ‘가격경쟁’으로 임플란트 부작용에 대한 지적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흔히 임플란트를 심고 나면 치료가 모두 끝났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임플란트는 인공 치아라 충치가 생기지는 않지만 염증에 취약하고 신경 조직이 없다. 구강 위생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치아에서도 잇몸병은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임플란트 치아는 자연치와 달리 잇몸뼈 사이에 ‘치주인대’라는 조직이 존재하지 않아 세균 감염에 자연치아보다 취약하고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다.
실제로 임플란트관련 소비자 불만족은 시간이 갈수록 칫솟고 있는 상황으로 5년간(2017~2021년) 의료중재원에서 감정 완료된 치과 의료 분쟁은 628건이다. 이중에 임플란트 관련 사례가 21.2%로 가장 많다.
임플란트는 핸드폰이나 노트북처럼 새로 나온 신상품이 좋다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저가 임플란트는 우수한 품질을 기대하기 어렵다. 물건을 구입할 때는 가격이 저렴하면 매력적일 수 있지만 치료는 결코 그렇지 않다. 인체에 해가 없고, 장시간 사용에도 부작용이 없으며 충분한 임상 데이터가 쌓인 제품인지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명품 임플란트와 신뢰할 수 있는 치과의사와의 만남
그런 차원에서 눈여겨 볼 임플란트가 있다면 스트라우만사에서 나온 ‘록솔리드(Roxolid)’ 제품이다. 스트라우만 임플란트(Straumann Implant)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다. 기존의 임플란트에 비해 훨씬 작고 가볍지만,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다. 록솔리드는 일반적인 임플란트 재질인 티타늄(85%)에 보다 생체적합성이 높은 지르코늄(15%)을 합금으로 제작해 강도를 일반 임플란트보다 75%, 기존의 스트라우만 제품보다 20%이상 높인 것이 특징이다.
록솔리드를 구성하는 티타늄과 지르코늄은 생체 친화적인 금속으로, 뼈를 생성하는 골아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지 않는 유일한 금속이다. 그 덕택에 임플란트 시술시 높은 성공률은 물론 임플란트 주위염 발생률 역시 낮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충분하지 않은 치조골 양이나 좁은 치조골 폭 등으로 일반적인 크기의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기 어려운 어르신에게도 최소한의 골이식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시술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가격만 보고 무턱대고 하기 보다는 주의사항들을 명심하고 사후관리에도 꼭 신경 써야 한다. 무엇보다 임플란트는 주위염의 위험이 낮고 장기안정성이 높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해야 오랫동안 자연치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임플란트 가격을 고려하기 이전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꼼꼼한 상담을 통해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해 수유역 미래로치과 이재민 원장 대표원장은 “성공적인 임플란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선택과 브랜드”이라면서 “임플란트 전문 치과 병원을 찾은 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브랜드를 찾아 치료를 받은 다음, 평소 꼼꼼한 관리와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꾸준히 구강 상태를 체크해주면 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 프로필
이재민 미래로치과의원 대표원장은 2014년부터 디지털 자체 기공소를 설립 운영중이며 당일 바로되는 임플란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진료 시스템을 배우기 위해 외국에서 치과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또한 10여년 전부터 스트라우만 명품 임플란트로 타 치과와의 차별화를 추구해오고 있다.
현재 수유역에서 미래로 치과의원 대표원장으로 근무 중이며 중국, 일본, 독일, 미국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 중이다.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스포츠경향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종합] 토니안 “거울 깨고 피 흥건···조울증+대인기피증 앓아” (새롭게 하소서)
- ‘음주 튀바로티’ 김호중, 징역살이 억울했나···즉각 ‘빛항소’
- ‘마약투약·운반 의혹’ 김나정, 경찰에 고발당했다
- ‘송재림 사생활’ 유포한 일본인 사생팬에 비판세례···계정삭제하고 잠적
- [스경X이슈] “잔인하게 폭행” VS “허위 고소” 김병만, 전처와의 폭행 논란…이혼 후 재발한
- 한지민♥최정훈, 단풍 데이트 ‘딱’ 걸렸네…이제 대놓고 럽스타?
- 빈지노♥미초바 득남, 옥택연·로꼬·김나영 등 축하 물결
- [스경X이슈] 김광수가 되살린 불씨, 티아라·언니 효영에도 붙었다
- 최동석 ‘성폭행 혐의’ 불입건 종결···박지윤 “필요할 경우 직접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