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거점역 만든다' 안양시, 민자사업시행사와 GTX-C노선 인덕원역 설치 협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날 협약은 사업비 부담과 사업 시행 등의 내용이 골자다.
협약에 따라 안양시와 지티엑스씨는 올해 안으로 인덕원역 설치 사업을 착공하고 2028년 말 개통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지티엑스씨외에도 국가철도공단, 안양시의회, 시민단체 'GTX-C 인덕원 정차 범시민 추진위원회', 관양동·인덕원동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GTX-C노선 인덕원역 설치를 염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안양시는 29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민자사업시행사인 지티엑스씨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인덕원역 설치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사업비 부담과 사업 시행 등의 내용이 골자다. 협약에 따라 안양시와 지티엑스씨는 올해 안으로 인덕원역 설치 사업을 착공하고 2028년 말 개통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지티엑스씨외에도 국가철도공단, 안양시의회, 시민단체 ‘GTX-C 인덕원 정차 범시민 추진위원회’, 관양동·인덕원동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인 GTX-C노선 인덕원역 설치를 염원했다.
당초 인덕원역은 2018년 12월 기획재정부의 GTX-C노선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안양시는 별도 용역을 발주하고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사업의 타당성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등 노력을 기울여 추가 설치를 이끌어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협약식에서 “인덕원역 추가 설치는 시의 끊임없는 타당성 확보 노력과 범시민 추진위원회 및 시민들의 자발적인 서명 운동 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55만 안양시민과 한마음으로 이뤄낸 GTX-C노선 인덕원역 추가 설치를 통해 교통 편익의 획기적 향상은 물론 인구 유입,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차영일 지티엑스씨 대표이사는 “올해 빠른 시일 내에 착공할 예정”이라며 “안양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GTX-C노선은 양주(덕정역)~수원(수원역)을 잇는 연장 86.46km의 노선으로 인덕원역을 포함 14개 역이 설치될 예정이다. 개통이 되면 인덕원역에서 삼성역까지 15분 이내, 덕정역(양주시)까지 4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수원역까지는 15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지는 등 수도권 교통 편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안양시는 인덕원역이 4호선 과천선과 GTX-C노선, 월곶~판교선, 인덕원~동탄선 등 총 4개 노선이 환승하는 수도권 철도 거점역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숏패딩 이어 신발도 '숏'…올 겨울도 '뮬' 유행[똑똑!스마슈머]
- 아들 내건 백종원…軍에는 ‘레시피 전수’, 政에는 ‘정계 손사래’[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
- '배현진 습격 중학생, 민주당 지지자' 주장에…경찰, 사실 확인 중
- 50대 맞아? 차승원 몸 되려다 ‘환자’ 될라…전문가 경고[일터 일침]
- '행복해 푸바오, 널 만난 건 기적이야'…이별 앞두고 에버랜드에 걸린 현수막 '뭉클'
- “배현진 남일 같지 않다”며 협박 쪽지 공개한 이수정…무슨 내용이길래
- 성별·나이 불문 ‘정치테러’…이젠 ‘모방범죄’까지 위기
- 신봉선, 3주 내내 먹고 11㎏ 뺐다는 이 ‘슈퍼푸드’…'레시피도 간단'[셀럽의 헬스]
- 제보 받고 출동한 경찰…냉장고 냉동실 열었더니 '이것' 보고 경악
- 새벽 서울 도심 진입한 장갑차 12대…시민들 '전쟁 났나' 비상사태 오인 해프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