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내남결' 속 새끼 고양이 장면, 어떻게 촬영됐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양이 장면 보면서 너무 아파 보여 걱정됐어요." "제발 엄마 있는 새끼 고양이 데려와서 촬영한 게 아니길."
케이블 채널 tvN이 방영 중인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속 등장하는 새끼 고양이의 출연 장면은 어떻게 촬영됐을까.
앞서 카라가 운영하는 '동물 출연 미디어 모니터링 본부'와 온라인 카페에는 방송 장면 중 아파 보이는 새끼 고양이의 건강 상태 및 촬영 과정에 대해 많은 시민의 우려가 제기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라 "어린 동물까지 에이전시 대여하는 점 우려"
"고양이 장면 보면서 너무 아파 보여 걱정됐어요." "제발 엄마 있는 새끼 고양이 데려와서 촬영한 게 아니길."
케이블 채널 tvN이 방영 중인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 속 등장하는 새끼 고양이의 출연 장면은 어떻게 촬영됐을까.
동물권행동 카라는 29일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으로부터 받은 고양이 동원 과정 및 촬영 이후 조치 등의 답변을 공개했다. 앞서 카라가 운영하는 '동물 출연 미디어 모니터링 본부'와 온라인 카페에는 방송 장면 중 아파 보이는 새끼 고양이의 건강 상태 및 촬영 과정에 대해 많은 시민의 우려가 제기됐다.
방송에는 주인공이 길고양이를 돌보는 장면이 나오며 아주 약한 모습의 새끼 고양이가 점점 커가는 모습이 담겨있다. 카라가 공개한 제작사 측 답변에 따르면 출연한 고양이는 동물 촬영 전문업체(에이전시)를 통해 섭외됐다. 에이전시가 길에서 구조해 보호 중이던 새끼 고양이와 낯가림이 덜한 성묘가 함께 출연했으며 지금도 에이전시에서 건강히 잘 지내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게 제작사 측 답변이다.
제작사는 또 촬영 전 에이전시와 대본을 상의하고 고양이와 맞지 않는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했다고 설명했다. 차량과 고양이가 함께 등장하는 장면은 따로 촬영해 교차 편집하고, 에이전시의 동물전문가가 수분 및 사료 섭취, 휴식 등을 담당해 컨디션을 관리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카라는 "촬영 전 대본 단계부터 고양이 스트레스 요인을 점검한 것은 다행이지만 환경 변화에 취약한 어린 동물까지 에이전시에 의해 대여되는 점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 새끼 고양이의 나이, 백신접종 여부, 새끼 고양이를 위한 안전지침 준수 등에 대한 질문에 제작사 측은 답변하지 않았다.
카라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미디어에 출연하는 동물 중 약 44%는 동물 촬영 전문업체에서 섭외된다. 어린 동물의 경우 미디어 출연에 적절한 훈련을 받았을 가능성이 낮고, 업체의 지속적인 돌봄을 받기 어렵다는 게 단체 측의 설명이다. 단체는 "동물을 소품으로 여기는 업체들도 많기 때문에 동물 촬영 업체에 대한 실태조사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라의 동물 출연 미디어 모니터링 본부는 지난해 시민의 제보에 따라 영화 '헤어질 결심'(모호필름) 속 자라,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피의 게임2' 속 닭, 영화 '마루이 비디오'(발포플랜) 속 닭의 촬영 과정에 대해 제작사에 질의해 답변을 공개한 바 있다. 앞서 카라는 헤어질 결심의 경우 "스트레스에 취약한 자라의 특성을 고려할 때 안전이 보장됐다고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웨이브 측은 "사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실천하겠다", 발포플랜은 "저예산으로 컴퓨터그래픽(CG)은 엄두가 나지 않았다"고 답했다.
한편 카라는 "MBC 드라마 '오늘도 사랑스럽개'에는 개가 일부 출연하지만 정교한 연출은 실제 동물 배우의 연기 대신 CG로 구현했다"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CG 활용 사례가 늘고 있는 점은 반갑다"고 덧붙였다.
고은경 동물복지 전문기자 scoopkoh@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운동화 신지 마”… 외교부, 느닷없는 '복장 주의령'
- 이준석 "여성도 군대 가야 경찰·소방관 지원 가능토록" 공약
- 임현식 "아내, '대장금' 당시 폐암 투병"...사별 고백 ('4인용식탁')
- 오유진 "부모님 이혼 후 母가 생계 이끌어"...가정사 고백
- “다음은 OOO 차례”… 배현진 피습에도 번지는 정치인 혐오와 공격 예고
- 개그맨 최형만, 목사 된 근황…"투자 사기에 뇌종양 투병까지"
- [단독] 황의조 오늘 '영국행' 소속팀 복귀... 출국금지 해제
- 가수 정선연, 지병으로 별세...향년 51세
- 윤여정 "제가 송혜교 역할 원하면 흉하지 않겠어요?" [인터뷰]
- 여성 아이돌은 혼잣말도 사과해라?…억지 비난이 만든 ‘칼국수 사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