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동생'이 품은 벤처캐피털, 이름 바꾸고 기술 중심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에 본사를 둔 벤처캐피털(VC) 소프트뱅크벤처스가 내달 1일부터 SBVA로 사명을 교체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법인 디에지오브가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소프트뱅크벤처스를 인수한 이후 약 7개월 만에 이뤄지는 공식 사명 변경이다.
SBVA의 전신인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산하 창업투자회사로 2000년 설립된 법인으로 루닛, 당근, 아이유노, 하이퍼커넥트 등 유망 기업에 초기 투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에지오브 산하로 들어간지 7개월 만
서울에 본사를 둔 벤처캐피털(VC) 소프트뱅크벤처스가 내달 1일부터 SBVA로 사명을 교체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법인 디에지오브가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소프트뱅크벤처스를 인수한 이후 약 7개월 만에 이뤄지는 공식 사명 변경이다. 디에지오브는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의 친동생인 손태장 미슬토(일본 소재 투자 회사) 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법인이다.
SBVA는 추후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른 ‘특이점(인공지능이 인간 지능을 초월하는 시점)’ 등에 대비해 기술 중심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지난해 말 결성한 약 2000억 원 규모 ‘2023 알파 코리아 펀드’를 통해 AI·로보틱스·컴퓨팅 기술 등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초·중기 기업을 적극 발굴한다. △기업 대 기업(B2B) 소프트웨어(SW) △헬스케어 △콘텐츠 △산업용 딥테크 기업에도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SBVA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피투자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펀드의 주요 출자자(LP)는 산업은행·소프트뱅크그룹·한화생명·중소기업은행·넥슨코리아·케이비캐피탈 등이다.
이준표 SBVA 대표는 “ICT 분야의 전문성과 글로벌 사업 개발 경쟁력을 바탕으로 투자 활동을 적극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SBVA의 전신인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소프트뱅크벤처스의 산하 창업투자회사로 2000년 설립된 법인으로 루닛, 당근, 아이유노, 하이퍼커넥트 등 유망 기업에 초기 투자했다. 약 2조 5000억 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 중이며 서울에 본사를 두고 북경·싱가포르·샌프란시스코·이스라엘 등에 지사를 두고 있다. 약 100개의 포트폴리오(피투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손태장 회장은 2005년 일본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게임 회사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를 창업해 키워온 기업가다. 2013년에 일본 소재 VC 미슬토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해왔다. 누적 투자 기업 수는 약 170여 개다. 2019년부터 소프트뱅크벤처스 외부 고문직을 맡으며 인연을 이어왔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숏패딩 이어 신발도 '숏'…올 겨울도 '뮬' 유행[똑똑!스마슈머]
- 아들 내건 백종원…軍에는 ‘레시피 전수’, 政에는 ‘정계 손사래’[이현호 기자의 밀리터리!
- '배현진 습격 중학생, 민주당 지지자' 주장에…경찰, 사실 확인 중
- 50대 맞아? 차승원 몸 되려다 ‘환자’ 될라…전문가 경고[일터 일침]
- '행복해 푸바오, 널 만난 건 기적이야'…이별 앞두고 에버랜드에 걸린 현수막 '뭉클'
- “배현진 남일 같지 않다”며 협박 쪽지 공개한 이수정…무슨 내용이길래
- 성별·나이 불문 ‘정치테러’…이젠 ‘모방범죄’까지 위기
- 신봉선, 3주 내내 먹고 11㎏ 뺐다는 이 ‘슈퍼푸드’…'레시피도 간단'[셀럽의 헬스]
- 제보 받고 출동한 경찰…냉장고 냉동실 열었더니 '이것' 보고 경악
- 새벽 서울 도심 진입한 장갑차 12대…시민들 '전쟁 났나' 비상사태 오인 해프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