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가격 내려도 망하는 게 보였는데…기적의 심폐소생 (장사천재2)[TV종합]
28일 방송된 ‘장사천재 백사장2’ 13회에서 백종원은 망해가는 반주 2호점 살리기에 돌입했다. 우선 “족발이 너무 짜다”는 이장우 도움 요청에 썰어서 짠맛이 빠질 때까지 푹 끓인 후 다시 양념을 하라는 긴급 솔루션을 처방했다. 1호점의 점심 장사가 얼추 마무리되어가자 바로 2호점으로 직행해 망한 족발을 ‘매운 족발’로 재탄생시켰다. 백종원의 ‘요리 천재’ 면모가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그러나 백사장의 심폐소생에도 손님의 발길이 한번 끊겨버린 2호점은 한산하기 그지없었다. 이에 백종원은 다시 한번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반주 완전체가 총출동해 2호점 저녁 장사에 나서기로 한 것. 실패를 경험하고 실의에 빠진 이장우에게 “이런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잘못 맞춘 톱니바퀴를 잘 맞춰주면 가게가 살아날 수도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은 따뜻한 마음 때문이었다. 결단을 내린 백사장은 1호점의 모든 직원들을 대동하고 음식 재료까지 꼼꼼하게 모두 챙겨 2호점으로 향했다.
손님의 발길이 뚝 끊긴 반주Ⅱ를 살리기 위한 백사장의 첫 번째 해결책은 ‘가격 인하’였다. 초심으로 돌아가 모든 메뉴는 3유로, 주류 메뉴는 2유로로 통일, 손님들의 진입장벽을 낮췄다. ‘미끼’ 전략도 다시 꺼냈다. 손님 역할을 맡은 효연과 에릭이 야외 테이블에 자리 잡은 뒤 음식을 먹으며,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탈리안 미슐랭 셰프 파브리는 직접 메뉴판을 들고 거리에 나서 손님들을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그런데도 손님 유치는 쉽지 않았다. 평일에 비해 유동인구가 현저히 적은 일요일이었고,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라 반주Ⅱ가 자리한 핀초바 골목 자체가 한산했기 때문. 이에 백사장은 ‘퍼포먼스’ 전략을 펼쳤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외부 바에 자리잡고, 신메뉴 ‘참치전’을 즉석에서 부치기 시작했고, 고소한 냄새가 거리에 퍼지자 사람들이 하나둘 몰려들었다. 호기심은 있지만 선뜻 도전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시식을 권했다. 시각, 후각, 미각을 자극하는 고도의 전략에 반주Ⅱ는 금세 손님들로 북적였다. 그야말로 ‘백종원 매직’이었다.
무엇보다 반주Ⅱ의 가장 큰 매력은 손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백사장과 ‘천재즈’(멤버들)였다. 이들이 웃으면서 시선을 맞추고 현지어로 인사를 나누자, 손님들의 마음도 활짝 열렸다. 2호점을 처음 겪어 본 효연과 에릭을 비롯한 직원들 역시 “여기 재미있다”며 높은 업무 만족도에 지칠 줄 모르고 장사에 빠져들었다.
덕분에 준비된 재료가 빠르게 소진되면서 3시간여 만에 모든 메뉴 ‘솔드 아웃’으로 장사를 마감했다. “한국에 있는 셰프들이 (반주Ⅱ와 같은) 핀초 가게 10개만 하면 우리나라가 천하통일할 수 있다. 핀초 거리에 코리안 핀초 골목이 자리잡을 수 있다. 꿈같은 이야기지만 될 것 같다”는 백사장의 바람과 이유 있는 자신감처럼, 한식의 해외 창업 가능성을 확실하게 보여준 9일차 장사였다.
한편 ‘장사천재 백사장2’ 13회 시청률은 수도권 가구 평균 6.2%, 최고 8.5%, 전국 가구 평균 5.4%, 최고 6.9%를 각각 기록했다. tvN 타깃인 남녀 2049 시청률은 역시 수도권 기준 2.5%, 최고 3.9%, 전국 기준 2.4%, 최고 3.4%를 나타냈다.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홍세영 동아닷컴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예슬, ‘유흥업소 출신’ X파일 언급 “상처 받았다” (슈퍼마켙 소라)[종합]
- 오정연, 40대에도 탄탄 비키니 몸매…자기관리 멋져 [DA★]
- 시우민♥추소정, 식당 운영하다 로맨스…‘허식당’ 캐스팅 [공식]
- 솔라 경악 “심하다, 욕 나와”…김종국도 난리 “댄디? 대디!” (맥미남)
- ‘런닝맨’ 복귀한 지석진 “걱정해 주셔서 감사하다”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