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라면 필요한 칼륨 식품 7 [카드뉴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칼륨은 사실 심장, 신경계통 및 근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 작용을 도와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4세 이상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하루 칼륨 섭취 권장량을 4,700mg으로 설정하고 있다.
2. 토마토토마토 100g에는 약 178mg의 칼륨이 들어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사실 심장, 신경계통 및 근육 등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 작용을 도와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4세 이상 어린이와 성인을 위한 하루 칼륨 섭취 권장량을 4,700mg으로 설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보건당국이 정한 성인의 하루 칼륨 섭취 권장량은 3,500mg이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가장 높은 과일로 바나나 한 개에 약 422mg의 칼륨이 함유돼 있다. 한 개만 먹어도 성인 1일 섭취 권장량의 10% 이상을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심혈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2. 토마토
토마토 100g에는 약 178mg의 칼륨이 들어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 제거를 돕는다. 혈압 조절과 심혈관 질환 예방은 물론 항암, 노화 방지,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이 된다.
3. 감자
감자에는 100g 당 556mg의 칼륨이 들어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숙변 배출을 돕고 포만감을 유지해줘 다이어트에도 좋다.
4. 고구마
고구마에는 100g 당 429mg의 칼륨이 들어있다. 고구마 역시 구황작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5. 시금치
시금치는 한 컵에 약 839mg이 함유되어 칼륨 함량이 매우 높은 식품 중 하나다. 시금치는 노화를 막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항산화 식품으로 눈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6. 아보카도
100g의 아보카도에는 약 72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 불포화 지방이 가득 차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아보카도는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 좋다. 아보카도 100g에는 약 81μg의 엽산이 함유돼 있는데, 엽산은 건강한 뇌 기능과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7. 요거트
요거트 100g 당 칼륨 함량은 약 155mg이다. 요거트의 가장 큰 건강상 이점은 소화 흡수가 쉽다는 것이다. 또한,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 무가당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높은 곳 아닌데도 귀 먹먹하다면?...‘이곳’ 이상 확인하세요
- 여유증 형태에 따른 수술 방법 차이점
- 필요가 아닌 필수…반려동물의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인터뷰]
- 먹으면 미세먼지 싹 배출되는 천연해독제 ‘매생이’ 레시피
- 겨울철 만성질환 관리하는 방법은?
- 필러 ‘이렇게’ 맞으면 큰일…부작용 줄이려면
- 치료 어려운데 감염은 늘어나는 ‘항생제 내성균’…내성 줄이려면?
- “튀기면 다 맛있다”…녹말 이쑤시개 튀김, 먹어도 괜찮을까?
- '건기식' 중고거래 가능해진다…쌓아두고 먹으면 어떤 일이?
- 달리기 말고 시간당 칼로리를 가장 많이 태우는 의외의 운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