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발 지각변동, MS 시총 1위-알파벳 2조달러 vs 테슬라 추락

박형기 기자 2024. 1. 27. 09: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월가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AI에 적극적인 기업들의 주가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자 월가의 시총 순위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는 것.

그러나 올해 들어 AI에 적극적인 기업들의 주가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시총 순위가 많이 바뀌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시총이 3조 달러를 돌파, 애플(2조9750억 달러)을 제치고 시총 1위 기업에 등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로고와 챗GPT의 이미지 화면. ⓒ AFP=뉴스1 ⓒ News1 권진영 기자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월가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AI에 적극적인 기업들의 주가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자 월가의 시총 순위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는 것.

지난해 미국 기업 시총 순위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페북의 모회사 메타, 테슬라 순이었다. 이른바 ‘매그니피션트 세븐’이다.

그러나 올해 들어 AI에 적극적인 기업들의 주가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시총 순위가 많이 바뀌었다.

26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기업의 시총 순위는 MS, 애플,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버크셔 해서웨이(워런 버핏의 투자회사) 순이다.

26일 현재 미국기업 시총 '톱 10'- 야후 파이낸스 갈무리

애플이 시총 1위에서 탈락했고, 테슬라는 7위 밖으로 밀려 9위를 차지했다.<표 참조>

AI에 적극적인 회사들의 시총이 오르는 데 비해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회사들의 시총은 내리고 있는 것.

마이크로소프트(MS)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시총이 3조 달러를 돌파, 애플(2조9750억 달러)을 제치고 시총 1위 기업에 등극했다.

MS는 챗GPT를 발표해 월가에 AI 열풍을 일으킨 ‘오픈 AI’의 최대 주주일 정도로 AI에 적극적이다.

시총 3위 알파벳도 자체 AI ‘제미나이’를 발표하는 등 AI에 ‘올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알파벳의 주가도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 시총이 2조 달러에 육박했다. 이날 현재 알파벳의 시총은 1조9120억 달러다.

AI 최대 수혜주인 엔비디아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 시총이 1조5000억 달러를 돌파, 4위 아마존(1조6000억 달러)을 위협하고 있다.

컴퓨터 머더보드를 배경으로 한 스마트폰에 엔비디아 로고가 떠 있다. 2023.3.6 ⓒ 로이터=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시총 6위인 메타도 시총이 1조 달러를 다시 돌파했다. 메타의 시총이 1조 달러를 재돌파한 것은 기술주가 랠리했던 2021년 9월 이후 처음이다.

메타는 미국의 대표적 소셜 미디어 업체다. 소셜 미디어 업체의 비즈니스 모델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류, 가공해 수익을 창출한다. 생성형 AI는 이 과정을 훨씬 빠르고 쉽게 한다. 이에 따라 메타도 AI에 '몰빵'하고 있다.

이에 비해 애플은 결국 MS에 시총 1위를 내주고 2위로 주저앉았다.

특히 테슬라는 추락했다. 테슬라는 한때 시총이 7000억달러 대로 부동의 7위였으나 최근 급락으로 시총이 5000억달러 대로 내려왔다. 이에 따라 9위까지 추락했다.

테슬라는 중국 업체와 경쟁 격화로 최근 연일 주가가 급락하는 것은 물론 AI 진출도 상대적으로 늦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최근에야 AI 자회사 ‘xAI’를 설립하고 자금 모집에 나서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2024.01.22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지윤 기자

월가에서 AI발 대규모 지각변동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