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절망의 공간’ 미국에 관해 말하다

엄형준 2024. 1. 26.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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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저자가 2016년 뉴욕 공항에서 마음에 쏙 들었던 페도라를 잃어버리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뭔가 불안하게 출발한 미국 도착 당일 밤, 그는 맨해튼의 카네기홀 건너편 카페에서 강한 기시감으로,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 '나이트호크스'를 떠올린다.

'나의 미국 인문 기행'은 저자의 '나의 인문 기행' 시리즈 세 번째 작품이자 마지막 책으로, 단순히 어떤 나라를 돌아봤다는 감상이 아니라 그가 여행하면서 느낀 시대에 대한 깊은 사유가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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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미국 인문 기행/서경식/최재혁 옮김/반비/1만8000원

책은 저자가 2016년 뉴욕 공항에서 마음에 쏙 들었던 페도라를 잃어버리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뭔가 불안하게 출발한 미국 도착 당일 밤, 그는 맨해튼의 카네기홀 건너편 카페에서 강한 기시감으로,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 ‘나이트호크스’를 떠올린다.

“지금 내 모습은 그 그림 속 남자와 같지는 않을까. 하지만 이미 모자를 잃어버린 나는 맨머리다.” 그에게 호퍼의 그림 속 도회의 풍경은 투명하고 비통한 공기를 연상케 한다. 아마도 그에게 미국 기행은 ‘불안함’이었을 것이다.
서경식/최재혁 옮김/반비/1만8000원
‘나의 미국 인문 기행’은 저자의 ‘나의 인문 기행’ 시리즈 세 번째 작품이자 마지막 책으로, 단순히 어떤 나라를 돌아봤다는 감상이 아니라 그가 여행하면서 느낀 시대에 대한 깊은 사유가 담겨 있다.

박정희 정권 시절 학생운동을 하다 수감된 두 형(서승과 서준식)의 구명 운동을 하기 위해 미국을 처음 찾았던 그에게, 미국은 필연적으로 ‘희망’이며 동시에 ‘절망’의 공간일 수밖에 없었는지도 모른다.

그의 기행과 그가 느낀 미국에 대한 감상은 언제나 미술관에서 본 그림과 연결돼 있다. 그리고 그림 속엔 암울한 현실과 작은 희망이 담겨 있다.

‘주여 언제까지입니까’. 그는 윌리엄 블레이크의 회화 ‘느부갓네살(네부카드네자르)’과 함께 한국의 민주화운동 당시 소책자에 실려 있던 이 글귀를 떠올렸다.

미국이 여전히 절대적인 힘을 가진 세상에서, 극동 출신의, 일본에서 생을 살았던 이 디아스포라는 미국이 부디 ‘선한 아메리카’로 남기를 간절히 바란다.

엄형준 선임기자 ting@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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